온라인교육 문답

온라인교육 문답

“GNS는 교육 컨텐츠의 온라인 구현을 우선시합니다. 교육 기회의 형평성이 최우선입니다.”

Q) 위 표현의 의미를 설명해주세요.
A) GNS는 어떤 컨텐츠든 온라인으로 구현하는 것을 우선시합니다. 온라인으로 구현하지 못하는 컨텐츠는 개발하지 않습니다. 온라인으로 충분히 구현되고 그것이 수정 작업을 거치면 오프라인으로 갈 수도 있지만 오프라인으로 가는 것은 저희에겐 옵션입니다. 물론 대안학교가 시작되면 오프라인으로 가는 컨텐츠도 있겠지만 모든 온라인 컨텐츠가 오프라인으로 가는 것은 아닙니다. 온라인을 우선시하는 이유는 온라인으로는 누구나 원할 경우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철학에서 시작된 것입니다.

Q) 오프라인 교육은 공평한 교육 기회가 아니라는 말입니까.
A) 그건 아닙니다. 오프라인 교육도 그것이 이뤄지는 곳에서는 공평한 교육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GNS의 설립 취지는 소외된 분들을 향하는 것이었고 그 소외된 분들에게 다가설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온라인 교육이라고 생각을 했습니다. 저희의 설립 취지에 맞는 결정과 진행을 하고 있을 뿐입니다.

Q) 온라인으로 구현한다는 것의 의미는 무엇입니까?
A) GNS의 플랫폼에 컨텐츠를 공부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느냐입니다.

Q) 온라인으로 구현되지 않는 컨텐츠도 있을 수 있나요?
A) 거의 없다고 생각합니다만 현실적으로 온라인으로 만들어 놓아도 관심도가 낮은 경우에는 오프라인으로 구현되지 않을가능성이 커지겠지요. 상황별로 판단하게 됩니다.

Q) 온라인으로 충분히 구현되고 수정작업을 거친다는 것은 무슨 의미인가요?
A) 온라인 프로그램을 개발해서 함께 공부를 하다보면 수정되어야 할 부분들이 생깁니다. 그것을 수정하고 발전시키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Q) 오프라인으로 가는 것은 옵션이라는 말은 무엇입니까?
A) 온라인으로 공부하는 방식이 오프라인으로 갈 수 있는 상황이 된다면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되지만 오프라인으로 가는 것이 목적이나 목표는 아닙니다. 온라인으로 충분히 구현될 수 있고 오프라인으로 갈 타당한 이유가 없다면 굳이 오프라인에서 학습해야겠다는 목적을 갖고 있지 않다는 말입니다.

Q) 오프라인으로 구현할 기회가 있다면 그렇게 진행하는 것은 가능하다는 말입니까?
A) 물론입니다. 저희는 대안학교 설립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대안학교는 온라인의 컨텐츠를 충분히 사용하는 하이브리드형 대안학교가 될 것입니다. 온라인 교육 중심의 오프라인 대안학교가 되는 것입니다.

Q) 온라인 교육을 더 중시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A) 저희는 저희가 개발한 내용을 저희만 갖게 되기를 원치 않습니다. 저희의 컨텐츠를 뜻 있는 분들과 공유해서 누구에게나 컨텐츠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온라인으로 해야 그것이 저비용으로 가능합니다. 건물이 없거나 건물이 작아도 교육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Q) 인터넷이 잘 안 되는 곳에 있거나 그런 환경에 있는 사람들은 교육을 제대로 못 받지 않을텐데요.
A) 그런 환경에 있는 분들은 어차피 오프라인 교육도 제대로 받지 못할 것입니다. 그런 분들을 위해서는 대 정부 또는 대 사회 캠페인을 펼쳐서 인터넷 환경이 잘 갖춰지도록 사회 운동을 벌일 예정입니다. 그런데 한국의 경우에는 인터넷이 연결이 안 되어 온라인 교육을 받을 수 없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Q) 온라인 교육은 비인격적이고 제대로된 교육이 안 일어나는 게 아닐까요?
A) 오프라인 교육에서 인격적이고 제대로된 교육이 일어나는지 되묻고 싶습니다. 인격적이고 제대로된 교육은 장소와 도구가 아니라 그것을 인도하는 사람이 인격적인 교육과 제대로 된 교육을 원하는지에 달려 있습니다. 온라인에서 해도 인격적이고 제대로 된 교육이 일어날 수 있고 오프라인에서 해도 비인격적인 교육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그 정반대일 수도 있고요. 교육자가 어떤 마음으로 교육에 임하느냐에 따라 결과와 열매는 달라집니다.

Q) 여전히 온라인 교육에 대한 확신이 없습니다.
A) 네, 그런 분들은 굳이 저희 교육을 받으실 필요가 없습니다. 본인이 생각하시는 교육 방식대로 교육 받으시면 됩니다. 다른 것은 틀린 것이 아닙니다. 다름은 그저 다름입니다. GNS의 방식이 최선의 방법이라고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다만, GNS는 그 사명을 갖고 시작되었고 그 사명을 갖고 사역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저희 방식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맞지 않으시면 굳이 저희와 사역하시는 것을 고민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admin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