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ly Systematic Theology Content (쉽게 다가서는 조직신학 개요)

Daily Systematic Theology Content (쉽게 다가서는 조직신학 개요)

저자 소개

rtsostaff_John_Frame존 프레임(John Frame) 교수는 프린스톤 대학교에서 문학사(B. A.)학위를 하고, 웨스트민스터 신학교에서 신학사(B. D.)학위를 하였으며, 예일 대학교에서 문학 석사(M. A.)와 철학 석사(M. Phil.)를 수학했습니다. 그는 또한 캘리포니아주 에스콘디도의 서부 웨스트민스터신학교의 조직신학과 변증학 부교수로 Cornelius Van Til의 후계자다운 변증학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그는 그리고 2002년부터 리폼드신학교의 조직신학과 철학 교수로 봉직하면서 조직신학, 변증학, 윤리학, 철학을 가르쳤습니다.

프레임 교수의 전문 분야는 ‘신론’ ‘성경신학’ ‘윤리학’ ‘인식론’입니다. 그의 주권 신학 시리즈는 큰 반향을 불러 일으켰는데 특히 ‘The Doctrine of God’이란 책으로 2003년 미국 복음주의 크리스천 발행인 협회에서 수상하는 골드 메달리온상을 수상하기도 할 정도였습니다. PCA에서 안수 받은 목회자인 그는 목회자들을 훈련하는데 평생을 바쳤습니다. 프레임 교수의 하나님의 계시를 일상생활에서 적용하는 능력은 학생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프로그램 이름

매일 조직신학은 ‘쉽게 다가서는 조직신학’이라는 별칭이 있습니다. 외부로 알릴 때는 쉽게 다가서는 조직신학으로 소개하고 이 프로그램 안으로 들어오시는 분에게는 매일 조직신학이 정식 명칭입니다. 그 영어 제목은 Daily Systematic Theology입니다. 조직신학을 매일 공부하지만 공부하는 방식보다는 퀴즈를 풀어가며 자동으로 외우는 방식을 택하기에 쉽게 다가서는 조직신학입니다.

개요

매일 조직신학은 총 3개월 과정입니다. 시작하는 날은 2016년 9월5일이며 끝나는 날은 11월의 마지막 날입니다. 이 훈련을 통해서 우리는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해 배우게 될 것입니다. 특히 주권신학에 대해 집중하게 될 것입니다.

과제

매일 부과되는 숙제가 있는데 이는 퀴즈를 풀어보는 것입니다. 퀴즈를 푸는 데는 짧게는 5분 길게는 10분이 걸립니다. 그 이상을 쓰지 마십시오. 그리고 좀 더 깊이 있게 공부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는 존 프레임 교수님의 저서를 읽도록 하는데 이는 옵션입니다. 옵션이지만 여전히 책을 갖고 계셔야 때로는 정답을 알 수 있습니다. 책이 없어도 정답은 알려주지만 그래도 필독서이기에 꼭 갖고 계셔야 합니다. 필독서를 읽는 데는 20분 이상을 쓰지 마시길 바랍니다. 더 쓰시는 것은 여러분이 이 공부가 너무 좋아서 하는 것입니다. GNS는 매일 조직신학에 쓰는 시간을 하루 20-30분으로 권고합니다.

시간

과제는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 하셔야 합니다.

필독서 소개 


조직신학개론2조직신학 개론: 
 신학적으로 재충전을 원하거나 교육 자료를 찾고 있는 신학 입문자와 교회 지도자들이라면 성경 교리를 매우 명쾌하게 개괄한 본서를 보고 반가움을 금치 못할 것이다. 대부분 대화체로 쓰인 본서는 성경의 주요 진리를 모두 파헤쳤을 뿐만 아니라, 조직신학의 핵심용어를 상술하며 그리스도의 주권 아래 이들이 갖는 함의와 연관성을 숙고한다.

제1부 (매일 조직신학I에서 다룹니다)
1장. 주 하나님
2장. 하나님은 누구시며 무엇을 하시는가?
3장. 하나님, 하나 안에 셋
4장. 하나님의 말씀
5장. 성경의권위
6장. 신학이란 무엇인가?
7장. 인간, 하나님의 형상
8장. 죄와 악
9장. 하나님의 언약
10장.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11장. 예수께서는 무엇을 하셨는가?
12장. 성령

제2부 (매일 조직신학II에서 다룹니다)
13장. 선택, 부르심, 중생
14장. 믿음과 회개
15장. 칭의와 양자
16장. 성화와 확신
17장. 견인과 영화
18장. 교회의 본질
16장. 성화와 확신
17장. 견인과 영화
18장. 교회의 본질
19장. 교회의 과제
20장. 은혜의 방편
21장. 성례
22장. 천국과 지옥
23장. 최후의 날
24장.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살 것인가?
25장. 요약 및 결론

이 훌륭한 저서의 모든 문장 뒤에 베어있는 깊은 묵상의 흔적은 프레임 교수를 가장 명석한 두뇌를 가진 분으로 보기에 손색이 없게 한다. 그의 강의는 강한 정통성 위에 목회적인 온화함까지 조화를 이루고 있다. 그의 신학 전반에 걸친 설득력 있고 명쾌한 해설에 우리는 감사하지 않을 수 없다. -웨스트민스터신학교 윌리엄 에드가 교수

이 책을 통해서 우리는 프레임의 기본적인 신학 입장을 잘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성경과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에 충실한 신학이 무엇인지를 잘 정리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 모두가 조직신학의 가치를 다시 발견하고, 이를 토대로 더 깊은 독서와 공부에로 나아가게 되길 바란다.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이승구 교수

아래는 쉽게 다가서는 조직신학1을 이수한 분들의 간증입니다.

지식의 체계화에 도움
여러 종류의 성경공부, 제자훈련, 설교말씀등을 통해 이리 저리 체계없이 쌓여있던 많은 지식들, 그러나 누가 물어보면 구체적으로 잘 대답할 수 없었던 어설프게 알던 교리 등을 바르게 또 질서있게 정리하는 시간, 반복학습을 통해 중요한 교리를 머리에 저장할 수 있는 유익한 과목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Salvation belong to Jesus! 나를 구원해 주신 하나님의 놀라우신 계획과 은혜를 다시금 붙들며 하나님의 주권을 매사에 인정하는 삶을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해봅니다. [DST 1기 김수진]


퀴즈를 풀면 머리속에 쏙쏙~
‘쉽게 다가서는 조직신학’이라는 프로그램 소개를 보며, ‘쉽다는’ 단어에 눈길이 꽂혀(^^) 등록을 했습니다. 그러나 내가 이 프로그램을 택하게 된 것도 나의 주인되신 하나님의 주권적인 은혜로 택하게 되었음을 깨닫고 모든 감사와 영광을 주님께 올려드립니다.

쉽게 다가서는 조직신학(DST)은 퀴즈를 풀어가며 특별히 노력하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머릿속에 넣어주는 방식으로 성경전체가 하나님, 인간, 그리스도, 구원에 대해 무엇을 가르치는 가와 같은 내용을 알아가게 하고 견고한 신앙생활을 이어가게 만드는 체계적인 신앙지식을 갖게 해 줍니다.

우리의 구원을 계획하시는 성부 하나님, 우리의 구원을 이루시는 성자 하나님, 우리의 구원을 적용하시는 삼위일체 하나님에 대해 알아가며 우리의 구원이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로 시작하고 은혜로 완성되어지기에 우리의 구원은 안전함을 깨닫게 되어 다시한번 하나님의 은혜에 감사드리게 되었습니다.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28:20)고 주님이 명령하셨습니다. 구원을 선물해 주신 주님의 은혜에 감사드리며, 세상을 경건한 사람들로 땅에 충만하게 하라 하신 주님의 명령에 순종하며 훈련된 사람들을 세우는 일에 헌신할 것을 주님께 약속드립니다. [DST 1기 김유인]

선입견과는 다른 쉬운 조직신학
저도 수강하신 다른 분들처럼 어렵고 좀 부담스럽게 다가오는 조직신학을 순종하는 마음으로 하게 되었습니다. 선입견과는 달리 문제를 풀어가며 하나님이 어떤 분인지를 차근차근 알아가는 기회가 되었습니다. 특히 가장 짧은 시간에 간단(?)하게 할 수 있어서 저는 아침에 일어나서 제일 먼저 이 공부를 하게 되었는데 하루 종일 하나님이 어떤 분이신지를 묵상하는 보너스로 은혜를 받는 시간들이었습니다.

이젠 이 과목을 수강한 덕분에  여기저기 흩어져 있던 구슬을 잘 꿰어 누군가에게 하나님을 바르게 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공부할 수 있도록 여러 상황을 만들어 주신 노력에 감사드리고 모든 영광을 하나님께 올려드립니다. [DST 1기 오경희]

역시 어려워~ 속았군~—> 쉽고 재미 있네~
조직신학…이름만으로도 가까이 하고픈 마음이 들지 않았지만 친구들의 권유로 시작했습니다. 책을 읽기 시작하며 ‘역시 어려워! 속았군…’ 이런 생각이 들었지만 일단 시작했으니 문제는 한번 풀어 보고 그만둬도 그만둬야겠다는 생각에 문제를 푸는데…”와~ 이런 어려운 책을 이렇게 쉽게 문제로 만드시느라 얼마나 고생하셨을까!”

보통 책을 읽고 이해한 후 퀴즈를 푸는 것이 우리가 공부해온 방식이라면 쉽게 배우는 조직신학은 문제를 풀면서 읽은 책의 내용을 이해하게 됩니다. 조직신학을 이처럼 쉽고 재미있게 공부하며 체계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알아갈 수 있다는 것에 감사드립니다. 성경공부를 체계적으로 하길 원하시는데 시간을 따로내어 하기 어려우신 분들에게 언제 어디서든 부담없이 공부할 수있는 쉽게 배우는 조직신학을 강권합니다. [DST 1기 허미상]

calendar

Orientation

오리엔테이션
(Please visit OT page)

Introduction

책에 대한 소개
(Book Intro)

Module 1

주 하나님 
(GOD, the LORD)

Module 2

하나님은 누구이시며 무엇을 하시는가?
(Who God Is and What He Does)

Module 3

하나님, 하나 안에 셋
(God, Three in One)

Module 4

하나님의 말씀
(The Word of God)

Module 5

성경의 권위
(The Authority of the Bible)

Module 6

신학이란 무엇인가?
(What Is Theology?)

Module 7

인간, 하나님의 형상
(Man, the Image of God)

Module 8

죄와 악
(Sin and Evil)

Module 9

하나님의 언약
(God’s Covenants)

Module 10

예수 그리스도는 누구신가?
(Who Is Jesus Christ?)

Module 11

예수께서는 무엇을 하셨는가?
(What Did Jesus Do?)

Module 12

성령
(The Holy Spirit)


admin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