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opyright 2010 CorbisCorporation
Photo from //www.flickr.com/photos/findyoursearch/

1. Communication is effective when we clarify our goals.

2. If our goals are unclear, our methods and success are uncertain, and our communication fails. Goals are crucial in communication and in our ministry. To reach our goals, we need to have objectives which explain steps to be fulfilled en route for the goal. We need to know where we are going, and set our goals and objectives. Without them, intercultural workers, ministers, and missionaries will be puzzled by unexpected circumstances and culture stress. It is obvious that we will have much better communication when we have a clear goal.

3. When I was in an “academic” seminary, at one-quarter I took five classes and it worked fine because I had a clear goal. Before I set the goal, I was a part-time student, and I took one or two classes every quarter. In the quarter, I took five classes, and it is working fine. In addition, the goal and objectives make families have better communication regarding our financial situation and our future. Because we had the goal and objectives, we didn’t need to worry about anything except my studies. The communication between us has become much more effective since we set our goals. This life experience taught me to become conscious of the significance of setting goals. Our friends and relatives effectively helped us financially and spiritually after they knew our goal and objectives. I found that goals are spiritual! It is because the goal and objectives help us translate high ideals into necessary daily tasks.      .

4. The goals of the Bible Characters: Moses had a plain goal to build the tabernacle in the wilderness. Joshua set a goal to take the Israelites into the Promised Land. John the Baptist had a goal to prepare the way of the Lord. Jesus had a clear goal to fulfill the covenant with God. In Philippians 3:14, we see that the Apostle Paul had a clear goal in his life. (“I press toward the goal for the prize of the upward call of God in Christ Jesus.”)

1. 소통은 목표를 명확하게 할 때 효과적입니다.

2. 우리의 목표나 목적이 불분명하면 우리의 목적을 향한 방법과 성공은 불명확해지며 우리의 소통은 실패하고 맙니다. 우리는 목적에 이르기 위해 목적을 실현하는 과정에서 이를 설명할 의도를 명확히해야 하는 것입니다.

3. 아카데믹한 면에서 뛰어난 미국의 한 신학교를 다니던 시절에 3과목을 택하면 풀타임 학생으로 여겨졌는데 저는 5과목을 택한 적이 있었습니다. 주변에서 “너 미쳤구나!”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10주 과정의 쿼터제도에서 5과목은 적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5과목을 무사히 잘 마칠 수 있었던 것은 분명한 목적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제 목적과 목표를 가족, 친척, 친지들과 나눴고 그들은 그 10주짜리 학기 기간 동안 저희 가정에 도움을 주었습니다. 당시 저희 가족은 소통이 잘 되었습니다. 왜냐하면 분명한 목표의식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 경험을 통해 저는 목표를 세우는 것은 중요하며 그것은 우리로 소통을 잘할 수 있도록 만든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목표를 이웃들과 나누는 것의 중요성도 알았습니다. 목표를 세우는 것은 영적인 경험이었습니다. 목표를 세움으로 ‘이상’이 ‘일상’이 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멘티, 멘토의 헌장을 읽고 멘토의 기도를 하고 다짐을 하고 또 다짐을 하는 것은 목적을 명확하게하기 위한 영적인 과정입니다.

4. 성경 인물들의 목표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모세는 광야에 예배처소를 세우겠다는 명확한 목표가 있었습니다. 여호수아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약속의 땅으로 이끄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세례요한은 주의 길을 예비하라는 명령을 이행하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말씀이 성취되도록 하겠다는 목표가 있었습니다. 사도 바울은 “푯대를 향하여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하나님이 위에서 부르신 부름의 상을 위하여 달려가노라”라는 빌립보서 3장14절에 쓴 목표가 있었습니다. GNS는 온라인 중심의 대안교육을 세우겠다는 명확한 목표가 있습니다. 목적과 목표를 날마다 되내이며 기도합니다. 그래야 그것이 우리의 목적과 목표가 될 수 있습니다. ‘이상’이 ‘일상’이 될 수 있습니다. [박병기]

[질문] 당신의 현재 목표는 무엇입니까? 어떤 목적의식을 갖고 삶을 살고 있습니까? 그 목적을 위해 오늘 무엇을 하고 있습니까?

Subscribe
Notify of
guest
38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hajaewon
hajaewon
4 years ago

저는 지금 직장에서 빛과 소금의 역활을 잘하는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제 목적은 저를 볼때 제가 꼭 예수님에 대해 전하지 않아도 사람들이 저한테 다가와서 “넌 왜 그렇게 긍정적이고 사는게 신나게 보이니”라고 묻는것입니다. 그리고 세상적으로 인정을 받고 요셉과 같은 삶을 사는것이 목적입니다. 꼭 큰일을 하지않아도 작은일에도 충성을 다하고 열심히 하는 사람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상적으로는 계속 공부를 하고 있고 또 영적으로 이 멘토 프로그램을 공부함으로써 더욱더 선한 영향력을 미칠수있게 노력중입니다.

enochcho
enochcho
4 years ago

현제 저의 목표는 예전에 느끼지 못한 하나님과의 구체적인 친밀한 관게를 형성하는 것이면, 나의 뜻이 아닌 하나님의 뜻대로 앞으로 어떤길을 걸으면 어떤 목적을 가지고 살아갈지에 대해 오늘 저는 기도와 말씀을 통한 묵상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chanytwins
chanytwins
4 years ago

현재의 목표는 일단 mp과정을 잘 마무리 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영육강건의 복을 허락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목표를 달성하기위해 오늘도 저는 멘토가 정해준 훈련 과정을 열심히 따르고 있습니다. 과정이 끝날때 까지는 느슨해질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또 한가지는, mp과정이 저의 삶과 연계되는 것입니다. 지식으로만 끝나지 않고 배운대로 삶에서 실천하기를 원합니다. 저희 가정에 11학년이 되는 사춘기 자녀 두명이 있습니다. 멘토 멘티헌장대로 그들의 삶에 있어서 예수님 다음의 멘토가 되기를 원합니다. 배운 것이 제 삶에 잘 적용되도록 기도합니다. 그래서, 하나님이 제게 mp를 하게하신 목적을 발견하기 원합니다.

sky3838
sky3838
4 years ago

멘토링 과정을 듣고 myGNS 이사장으로서의 직분을 수행하면서 이전에는 상상하지 못했던 ‘믿음의 통로’로서 삶을 살게 되었고 앞으로도 그럴 수 있겠구나 라는 목표가 생겼습니다.

일상 생활에서는 ‘사람은 죽어서 이름을 남기고 호랑이는 죽어서 가죽을 남긴다’는 말처럼 제가 개인적으로 관심갖고 시간을 쓴 노력물이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는 결과물을 남기고 싶다는 목표가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전공이 아니지만 Software 공부를 게을리 하지 않고 있습니다.

yrsmmom
yrsmmom
4 years ago

은퇴 후 인생의 제 2막을 시작하며 바쁘다고 밀어두었던 ‘신앙생활’을 바르게 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습니다. 현재 나의 목표는 변함이 없습니다. ‘하나님을 바로 알자’가 저의 현재 목표입니다. 이즈음에 MP 과정을 공부하는 3개월동안 생각의 전환을 하느냐 정신없이 지내온 듯합니다. 이 과정을 마무리하며,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점검해 보려고 합니다.
일상생활 현장에서의 목표는 ‘이민 가정 자녀의 특성 연구’와 ‘영어권 아이들에게 가르칠 한글 교재 연구’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영어 공부에 정진하려고 합니다. 언어로 인한 문화 형성, 그 문화로 인한 성향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영어와 한글의 관계성에 대해서도 관심이 있습니다.
그 목적을 위해 현재 하고 있는 일은
영어 성경 공부와 한글 교재 만들기를 하고 있습니다.

jeongsoo
jeongsoo
4 years ago

제 목표는 매일 매일 삶에서 제가 만나는 만은 다양한 사람들 속에서 그저 주님의 하루살이로 하루 하루 살아가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가족들에게, 그리고 학부형들과 학생들에게… 많은 사람들 속에서 그저 제게 주신 은사로 그들의 마음에 사랑과 은혜를 나누고 전하는 것이 제 목표입니다. 기쁘고 행복한 얼굴로 다가가서 함께 하는 것, 그것이 줗은 일 이든 힘든 일이든 함께 하며 같이 행복해 지는 것 입니다.

sjkhanmi
sjkhanmi
4 years ago

지금 받고 있는 멘토링훈련을 잘 마무리하여 배운 것들을 제 삶에서 실천하며 살기를 원합니다. 낮아지고 겸손한 모습으로 주위에 있는 자들에게 믿음의 본을 보이며 그들에게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jemmaoh
jemmaoh
4 years ago

저의 목표는 생활 속의 작은 일들을 통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삶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누룩과 같은 존재가 되고 싶습니다. 가장 가까운 곳에서 주님의 사랑을 실천하는 자가 되어 감사의 삶을 살 수 있기를 원합니다. 그래서 아주 세심한 성령의 소리에 귀를 기울이며 종교생활보다는 그야말로 가족의 식사준비를 열심히 하는 기도하고 희생하며 중심을 지키는 아내로 엄마로 친구로 이웃으로 섬시며 저에게 주어진 직분을 성실하게 감당해서 가까이 가고싶고 구별되는 삶을 살기를 소망합니다.

kks21495
kks21495
4 years ago

저의 목표는 우리 자녀들이 십자가의 계보를 잇는 것입니다. 늘 성경 말씀을 읽으며 그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애쓰고 이 땅에서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위해 끝까지 하나님을 붙잡고 놓지 않는 자녀들이 되기를 기도하고 있습니다.

kimyuin1
kimyuin1
4 years ago

현재의 목표는 MP 훈련을 잘 마치고 이 훈련이 제 삶속에서 또한 미래의 누군가에게 적용되어 지기를 원합니다. 많이 부족한 자이기에 더욱 기도하며 하나님의 도움을 구합니다.

jinyoungusa
jinyoungusa
4 years ago

저의 현재 목표는 일상생활 속에서 더 구체적인 빛과 소금의 사명을 실천하는 것입니다. 옛날 옥한흠 목사님께서 “주부들은 설거지 할 때에도 예수님이 제자의 발씻기신 마음으로 하라”고 하셨던 것처럼, 어떤 일이든 진실하게 감당하는 사람이 되고 싶고 그러한 영향이 자연스레 빛과 소금으로 나타나는 삶을 살고 싶습니다. 그 목적을 위해 날마다 나를 복종시키는 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juheejoy
juheejoy
4 years ago

저의 목표는 매일 매일 작은 일상속에서 주님의 음성을 큐티나 성경공부를 통하여 듣고 실천 하는 것입니다. 저에게 맡기신 모든 사역 (가정주부, 아내, 엄마, 직장인, 주일교사)에서 주님의 지혜로 잘 감당하며 주님의 기쁨으로 살고자 합니다. 또한 믿지않는 가족/친척/ 친구들에게 전도 하며 전도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기도를 게으르지 않게 하는 것 입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juheejoy
4 years ago

매일 매일,
작은 일상 속에서,
주님의 기쁨으로 살고자한다…..아멘! 우리 모두의 mission statement가 되길 소망합니다.

hklee
hklee
4 years ago

37년의 직장 생활을 마치고 1년전 은퇴를 했습니다. 그동안에도 일상 생활에서, 또 직장에서 주님과 동행하기가 저의 목표였는데 이제 일을 마치고 보니 아무래도 제 인생 전체의 2/3 혹은 3/4을 주님보다는 저와 제 가족을 위해 살았구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하나님이 저에게 얼마나 오랜 세월을 이땅에 두실지 모르겠지만 건강이 허락하는 한까지 주님이 원하시는 것을 하고 싶다는 새로운 목표가 생깁니다. 그래서 인도하심을 바라며 기도하고 있는데 어떤 응답이 온다해도 순종하며 최선을 다해 준비되어 있어야겠다는 다짐을 합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hklee
4 years ago

은퇴 후에 편안함이 아닌 “주님이 원하시는 것”을 하고싶어하시는 권사님을 닮고 싶습니다.

nanjoo
nanjoo
4 years ago

지금 현재와 가까운 미래의 목표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잘 마무리하는 것과 오늘 시작된 토요한글학교 가을학기와 3일 후 개학하여 시작될 학교에서 새로운 마음으로 일하는 것, 그리고 9월부터 시작하는 EFLL 리더 인턴을 잘 감당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약 1년 이라는 시간동안 그 후의 생활에 대한 준비를 하고자 합니다. 한국으로 돌아가서 영어를 가르치는 일에 대한 준비, 아직은 막연하기만 하고 구체적인 것이 없기에 기도하고 있습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nanjoo
4 years ago

막연한 것 같지만 체계적으로 한걸음 한걸음 준비시키시는 하나님의 인도하심이 보이는데요. 집사님 화이팅!

ysy2323
ysy2323
4 years ago

목표 라고 하기에는 너무 거창할지 모르지만 매일 매일 주어진 시간과 만나는 사람과 일어나는 일에대해 가장 좋은 방법으로 대처 하는 일 입니다. 가까이는 얼마남지 않은 mp 수업업을 끝까지 해 내는일과 가족과 주변 사람을 위해 기도하는 일과 노후를 계획해 보는일.. 혹시 더 힘든 사람들을 도울수있는일 을 생각해 보는일 정도 입니다. 지금까지 뭐 하나 뚜렷하게 목표를 가지고 산것 같지않아 부끄럽습니다. 원하는것을 기도하고 이뤄지는것에 대해 감사하며 또 그렇지 않을때는 다른 길을 주실것에 대해 기대하며 내가 정한 목표 없이 산것 같습니다. 무엇에 대한 특별한 열정이나 기대.. 또 욕심도 없었던것 같습니다….
근데..이제는 나머지 신중년에 대한 기대가 있습니다. 막연히 말고 좀더 구체적으로 쪼개서 생각해 보겠습니다.

chongiehong
chongiehong
4 years ago

지금 현재의 단기 목표는 mp를 잘 마무리 하는 것입니다.교회 성경 공부 훈련을 받는 이유가 ,하나님 아버지를 더 알게 되어 세상에 믿는 자로서 ,하나님 아버지를 증거 하기에 당당해 지기를 소망하기 때문입니다.공부/훈련에 최선을 다하여 ,추수 할 일꾼 찾으실때 ,주님 제가 하겠습니다 하고 나설 수 있는 성령님 주시는 당당함 말입니다.그것이 저의 현재 삶의 목표이고 그 목적을 위해 저는 지금 이 mp 공부를 할 수 있음에 감사하며,더 알아 가는 기쁨과 함께 제가 할 수 있는 최고의 성의로 이 훈련에 임하고 있습니다.

jennymaeari
jennymaeari
4 years ago

저의 목표는 나이가 들어 갈 수록 더 게으르거나
나태하거나 희미해 지지 않고 주님을 더 알아가며
더 명료하게 깨어서 신앙생활을 잘 하는것입니다.
그래서 계속적인 변화 와 함께 주님의 선한 영향력을
어디서나 나타내는 사람이 되기를 원합니다

bjkoh0423
bjkoh0423
4 years ago

하나님과의 친밀한 시간을 의도적으로, 의지적으로 갖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임재 앞에 선 신앙인으로서의 모습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그리하여 맛을 내는 소금과 같은사람으로 살고,
착한 행실로 선한 영향력을 미치는 세상을 비추는 빛으로 살아가는 것입니다.

mypsalm28
mypsalm28
4 years ago

제 목표는 현재 진행형입니다
복음을 모르는 저의 가족들과 형제들을 예수 그리스도께 이끄는 것입니다
그 열매를 보기를 원하는 마음으로 계속기도 하고 있습니다

jamiemsl
jamiemsl
4 years ago

지금까지는 뚜렷한 목표없이 살았던 것 같습니다. 그냥 하루 하루 건강하고 사랑하는 사람들과 행복하게 사는 것, 주님 주신 은혜에 감사하며 사는 것, 주님과 늘 함께 하는 삶을 사는 것…삶 가운데 빛과 소금이 되는 것…선한 영향력으로 주님의 향기를 내는 사람이 되는 것…
뭔가 확실하지 않고 모호하고 막연한 목표가운데 살았지만 지금은 어느 정도 촛점이 맞춰져 가고 있습니다.
좀더 구체적이고 확실한 목표를 위해 기도하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답 주시고 인도해 주실 것이라 믿습니다.

sunnyhapark
sunnyhapark
3 years ago

소통은 목표를 명확하게 할 때 효과적이라는 말씀대로 당장 내가 하고 있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마지막까지 잘 마치기를 목표로 나아갑니다. 주어지는 어떠한 일이라도 주님께 하듯 정성들여 나의 최선을 다 하기를 원합니다.
일의 크고 작음이 상관없이 연관되어지는 일에는 사람이 아닌 주님께 하듯 나의 최선을 정성을 다해 기쁨으로 임하는 제가 되기를 기도하며 나아갑니다.

hklee
hklee
Reply to  sunnyhapark
3 years ago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권사님, 그래서 MP3를 대표해서 페리스콥도 자원해 주심에 감사드리고 기쁨으로 하시기를 응원하며 기도합니다. 화이팅!

hschung
hschung
3 years ago

지금의 목표는 gns공부를 마치는 것입니다.또한 멘토링에 대해서도 잘 알아야 할것 같습니다.아직도 잡히지 않는 멘토가 걱정이고 부담스럽습니다.소통은 분명한 목표의식이 있을때 잘 진행된다고 하였는데 오프라인 세대라 혼자서 온라인으로 하는것이 잘하는 것인지 알수가 없어서 답답할때도 있습니다.하지만 열심히 최선을다해기쁨으로 마무리 하렵니다.

kimyuin1
kimyuin1
Reply to  hschung
3 years ago

최선을 다하시니 열매 맺으리라 믿습니다.
성실히 훈련에 임해주셔서 늘 감사드립니다!

sarahkim0905
sarahkim0905
3 years ago

현재의 목표는 하나님과의 개인적인 관계에 소홀해지지 않으면서 저에게 주어진 일들에 최선을 다하는 것입니다. 또한 은퇴후에 남은 인생을 보다 가치있게 살 수 있도록 준비하는 것입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sarahkim0905
3 years ago

MP훈련을 통해 은퇴 후 권사님의 비젼이 보다 뚜렷해지고 구체적이 될 수 있기를 소망합니다.

samsoonkim3
samsoonkim3
3 years ago

엊그제 시작한 거 같은데 벌써 마지막 자락에 와 있는 MP class를 끝까지 잘 마치는 것이 현재의 목표 입니다. 그리고 MP 공부를 마치면 알맞는 책을 찾지 못하고 미루고 있는 교리책을 구입하여 적극적으로 손주들과 함께 교리공부를 잘해야 겠다는 계획입니다. 소통은 분명한 목표를 명확하게할 때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특별한 목적이라기보다는 매일매일 말씀 안에서 최선을 다하는 삶을 살려고 노력하며 살고 있습니다. 매일 하는 큐티말씀의 시간을 더 확보하여 더 깊은 묵상속에 하나님의 음성듣기 훈련을 해야겠습니다.

yoonyoungeun
yoonyoungeun
3 years ago

저 역시 지금의 목표는 mp3 를 잘 마치는 것입니다.
처음 동기를 다시 기억하며 한 영혼에 대한 전도가 저의 목표입니다.
이 과정을 할때 삶의 우선순위를 새롭게 해야했으며
많은 실수와 시행 착오 속에서도 말씀과 경건 책을 가까이하게 되었고
다른 세상의 이슈들에 마음을 빼앗기지않도록 하게 되었고
저의 생각과 자세를 붙잡아 주고 있습니다.

bettyoneway
bettyoneway
3 years ago

현재 저의 목표는 멘토링 프로그램을 잘 마치는 것이며, 좀더 균형잡힌 신앙생활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한국에 보내신 하나님의 선한 뜻과 계획이 지금 지나고 있는 모든 과정과
시간들속에 훈련받고 있음을 믿고, 제가 잘 감당하고 주님을 잘 따라가기를 기도합니다.
언제나 신실하신 주님의 사랑과 주권에 감사드리며, 저의 순종으로 인해 제가 좀더 성숙해지며,
남편의 사역에, 아이들에게, 좋은 동역자가 되길 소망하며 기도합니다.

samsoonkim3
samsoonkim3
Reply to  bettyoneway
3 years ago

참 잘하고 계십니다. MP 를 마치심으로 아내로서, 엄마로서 더 좋은 동역자가 되시리라 믿습니다.

jaeyeonenoch
jaeyeonenoch
2 years ago

저의 목표는 저의 자녀와 제가 가르치고 있는 학생들이 하나님 안에서 잘 성장 할 수 있도록
그들을 위해 기도 하며 말씀 으로 양육 하기를 소망 합니다.

be101
be101
2 years ago

저는 하나님과의 관계를 더욱 친밀하게 하면서 교회에서의 종교적인 활동과 일상에서의 삶의 균형을 잘 이루고 그것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성령의 열매를 맺어가도록 하고 싶은 목표가 있습니다. 그리고 전하는 발걸음으로 복음을 전하며 주님께서 찾으시는 잃어버린 한 영혼 한 영혼을 위하여 함께 기도하며 복음 전함에 거리낌이 없는 자가 되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Lina Hwang
Lina Hwang
2 months ago

저의 현재 목표는 MP과정을 통해 배우는 교리를 숙지하여, 10학년 딸에게 맞는 교재로 교리교육을 하는 것입니다. 진정한 신앙의 유산을 물려주기 원하기 때문입니다. 주님께 영광돌리는 삶, 삶이 곧 신앙이 되는 삶을 살기 원합니다. 그를 위해 오늘도 교리를 열심히 배우며 삶 속에서 구체적으로 실천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humblesticker
humblesticker
2 months ago

저는 제가 먼저 교사로 섬기고 그리고 나서 많은 분들을 mp 101 같이 좋은 훈련을 통해 준비된 교사, 셀목자들로 세우는것이 목표입니다. 그것을 위해서 지금 훈련을 받고 있습니다.

hyun
hyun
1 month ago

저는 전인격적으로, 통합적으로 하나님을 믿고 따르는 자가 되고 싶습니다. 그래서 오늘도 mp1을 통해 하나님을 더욱 바로 알고 깨닫고 친밀해지길 소망합니다. 삶의 모든 영역에서 선한 영향력,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자로 매일 매일 성장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