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bscribe
Notify of
guest
8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Lina Hwang
Lina Hwang
5 months ago

소통이라는 것은 어떤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도구 정도로 생각했었습니다. 그러나 기쁨과 문제와 해답을 공유하는 것, 그것이 소통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래서 이젠 소통 자체가 목적이 되어야 함을 깨닫습니다. 진정한 공유가 서로 돕는 관계로 이어지고 그것이 결국에는 하나님과 소통하는 관계로 이끈다는 진리를 알게 되었습니다. 교회 밖에서도, 교인들과 함께가 아니더라도 늘 주님과 동행해야 한다는 말의 뜻을 곱씹어 보게 되었습니다. 소통의 최종 목적이 주님과의 소통을 위한 것, 즉 하루 24시간 동행하는 관계를 위한 것임을 깨닫습니다. 하나님께 영광돌리는 것이어야 함을 깨닫습니다.
우리는 멘티가 되기 이전에 소통자가 되어야 합니다. 멘티들을 위해 불편함을 감수하고 먼저 다가서고, 먼저 손잡아주고 이해해주려고 노력한다면 멘티들도 우리를 통해서 소통을 배우고 실제 소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주님께서 주님의 때에 역사하심으로 그들과 주님과의 소통을 허락하실 것으로 믿습니다.

humblesticker
humblesticker
5 months ago

소통처럼 어려운것도 없는것 같습니다. 공통관심사를 찾아내고 한마음이 되고 우리의 편견을 버리고 너무나 힘든 과제들이지만 예수님께서 우리와 소통하시기위해 오신 그사랑으로 나아가는 방법밖에 없는것 같습니다.

hyun
hyun
5 months ago

일차적인 의미에서의 소통, 즉 서로 이야기하며 나누는 것을 통틀어 소통이라고 여겼습니다. 소통은 단순히 이 부분을 넘어선, 연관짓고 진정한 공유, 그리고 상호돕는 관계가 되어야 함을 깨닫습니다. 또한 저는 상대방이 경계선을 넘을때까지 기다리는 것이 좋다고 여겼는데, 때로는 먼저 그 경계선을 넘어서고 친밀히 다가가야 함도 중요한 것임을 배웁니다.

aqua
aqua
4 months ago

소통은 열린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통하려고 하는 메세지가 우선이 아닌 메신저의 마음, 동기 자체라고 생각합니다. “다른 사람과 연관짓는 삶을 살기 위해.. 다른 이와 연결하기위해.. 효과성 중심의 마음가짐과 전도에 몰두된 관점을 잠시 유보해야 하고 먼저 경계선을 넘으려는 의지가 있어야 한다는 점에 도전을 받습니다. 효과성을 중히 여기고 바운더리를 존중하는 문화속에 살고 있는 우리에겐 더욱 어려운 숙제이지만 하나님과 인간의 중재자가 되기 위하여 대속물로 직접 이 땅에 와주신 예수님의 소통의 본보기가 있기에 우리도 누군가와 연관 짓고 소통하기 위해 “홈필드 어드밴티지를 포기하며” 먼저 기쁘게 다가가 손을 잡는 용기를 낼수 있다고 믿습니다.

Kayla Hwang
2 months ago

소통을 하기 위해서는 서로가 같은 주파수를 맞춰야 합니다. 나눔에 있어서도 같은 마음으로 시작될 때 각자의 목적이나 만족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서로에 대한 사랑의 섬김과 낮아짐에 배려가 동반되어야 하기에 진정한 소통을 위해서는 나를 내려놓고 상대의 마음과 상대의 입장에서 듣고 보고, 느껴야 할 것입니다. 이는 우리 예수님이 우리를 향하신 마음과 행동이었습니다. 소통은 일방적인 것이 아닌 상호 배려적 차원의 감정교류라 생각합니다. 하나님께 받은 사랑과 아낌없이 주신 구원의 은혜를 생각할 때 진정한 소통의 보물을 받은 우리는 그 감사의 영광을 위해 하나님의 소통을 닮은 아낌없이 주는 소통의 소명을 행하여야 할 것입니다.

nubusibd
nubusibd
1 month ago

소통은 서로 이야기를 나누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진정한 소통, 즉 같은 생각과 비전을 나누는, 앞으로의 삶의 방향이 같은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말하는 공통관심사를 넘어서는 것이 소통이라고 생각합니다. 소통은 내가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그 사람이 자신의 생각의 가치관을 확립하기까지의 시간을 쏟아내고 쏟아내어 내가 그 사람을 그모습 그대로 인정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소통이 아니라면 상대는 상대의 이야기만, 나는 내 얘기만 하는, 그냥 요즘 보는 티비 프로그램얘기, 정치얘기 등에서 같은 걸 좋아하고 같은 정치 방향등을 얘기하는 겉으로만의 소통에서 그칠 거라고 생각합니다. 진정한 소통을 위해서는 내가 말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가 말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가 하는 이야기를 듣고 또 들어주고 그것에 동의하거나 반문하는 것이 아니라 상대를 이해해주고 받아들여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윤은정
24 days ago

소통을 위해서는 의지와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많은 시간을 들여 대화한다고 저절로 소통이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대화를 하되 공통의 관심사를 찾고, 나의 고집이나 편견을 내려놓고 진정한 공유, 한마음이 되려는 의지가 필요합니다.

박선
11 days ago

저는 소통을.. 단지 의사 전달, 피력하는 것이라고 생각해 왔던 것 같습니다. 내가 원하는 목적 그리고 공동체가 원하는 목적 달성을 위해 소통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은 했었는데, 오늘 이 글을 읽으니 소통이란 서로 돕고 한마음이 되는것, 그리고 사람과 공동체 그리고 인류까지도 변화시킬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도구라는 것을 깨닫게 됩니다.

8
0
Would love your thoughts, please comment.x
()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