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을 위한 도구 “지-정-의”

지(知) (지식, 지혜, 인지, 인식, 분별, 이해, 성찰): 오늘 정해진 분량의 독서를 하면서 알게 된 것, 배우게 된 것을 나눕니다. 전에는 알지 못했거나 희미했지만 인지하게 된 내용, 뚜렷하게 인식하게 된 내용을 적습니다. 분별력이 강화된 부분, 이해와 성찰이 있었던 부분을 적습니다. 배우게 된 것을 나눕니다. (3-5문장=더 짧거나 길게 하는 것도 원치 않고 정확하게 3-5문장입니다)

정(情) (감정, 사랑, 희로애락, 열정, 애정, 애착, 배려): 책을 읽을 때 감정적인 터치도 중요합니다. 감성 및 열정을 만지는 것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음악, 미술, 시, 음성, 영상 등이 있습니다. 독서를 통해 경험하게 되는 감정, 희로애락, 열정, 애정, 배려와 함께 묵상 후 기도할 때 느끼게 된 것 등을 나눠주시길 바랍니다. (3-5문장=더 짧거나 길게 하는 것도 원치 않고 정확하게 3-5문장입니다)

의(意) (뜻, 의지, 결정, 선택, 비전, 꿈, 노력, 성실, 실천, 행함 등): 독서를 통해 알게 된 것, 감동을 받은 것을 어떻게 의지적으로 적용할 것인지를 적습니다. 나는 주님의 이런 의지를 알게 되었고 그것이 나의 의지가 되었고 또 이런 결정을 내렸고 이런 선택을 하기로 했다 등의 내용을 적으시면 됩니다. 또한 이 사역을 통한 나의 꿈, 노력, 성실을 드림, 실천, 행함의 결심 등을 적으시면 됩니다. (3-5문장=더 짧거나 길게 하는 것도 원치 않고 정확하게 3-5문장입니다)


“지-정-의” 요약노트 샘플 

[p.21-27] 왜 어린이인가?

지(知): 이렇게 많은 어린이들이 고통을 받고 있다는 것을 몰랐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가난으로 고통 당하는 아이들이 이렇게 많다니요. 그리고 그 아이들이 이렇게 고통을 받는다니요? 몰랐던 것이 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몰랐다는 것은 관심이 없었다는 것이기에.

정(情): 마음이 아팠던 게, 가난으로 고통 받는 아이들을 생각하며 제 아이들을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극심한 가난은 아니지만 비교적 가난하게 살았기에 해주지 못한 것이 너무나 많았습니다. 좀 더 부지런하게 살았다면 아이들에게 필요한 것을 공급해줄 수 있었을텐데 하는 자괴감이 듭니다.

의(意): 우리 아이들을 포함해 전 세계 어린이들이 인간으로서 기본 권리를 얻을 수 있도록 열심히 배우고 적용하겠습니다. 또 이를 이웃들과 나누는데 힘쓰겠습니다. CAR를 열심히 이웃들에 알리겠습니다.

위 방법이 부담이 되시는 분들은 자유롭게 요약하셔도 되겠습니다 ^^ 그래도 위 방법은 여러분의 생각을 좀 더 날카롭게 만드는 장점이 있어서 강력히 추천해드립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0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