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974382668_1ab3ce6d94_b
Photo by zeitfaenger.at

What is the conceptual leadership?

What does conceptualization mean? It is forming a concept or idea of something. If you add more words to conceptualization or conceptual, you will have a more specific meaning. Let us say that we have a conceptualization perspective. It means that “one must think beyond day-to-day realities.” (Greenleaf,loc.137) When someone says that a manager or boss has a conceptual thinking, it means that the person has a long-term and broader operational goal. If you are a conceptual leader, you can provide “the visionary concept” for the organization. (Greenleaf, loc.137) If you are only focusing on the day-to-day operation, you cannot be a good leader. Robert Greenleaf, an expert in leadership, emphasizes that leaders “must be conceptual people, persons capable of envisioning a world that isn’t, rather than of being captured by a world that is.” (loc. 2137)

Who has the conceptual leadership? The person who has a servant leadership is a conceptual leader. Who is the servant leader? Servant leadership is not style, but an attitude of the heart. G.C. Newton explains about the servant leader as follows: “A Christian leader with a servant’s heart may find it appropriate to use an assertive approach to get something done and on another occasion respond more meekly. Regardless of the style of leadership used in a certain situation, the Christian leader must be motivated by a heart to serve God and others.”

[BK Park]

개념화(Conceptualization)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그것은 어떤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형성하는 것입니다. 개념화라는 단어에 다른 단어를 짝을 지어주면 의미가 좀 더 구체적으로 와 닿습니다. 예를 들어, ‘개념적 관점(Conceptual perspective)’이라는 표현이 있는데 이는 어떤 사람이 ‘일상생활의 현실을 뛰어넘어서 생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만약 어떤 리더나 단체의 대표가 ‘개념적 사고 및 관점’을 갖고 있다면 그 사람은 장기적이고 폭넓은 운영 목표를 가진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신이 ‘개념 있는 리더’라면 소속한 단체를 위해 장기적이고 폭넓은 비전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만약 그날그날의 운영에만 집중하는 리더라면 좋은 지도자가 될 수 없습니다. 서번트 리더십 전문가인 로버트 그린리프는 “리더는 개념적인 사람이어야 하고, 비전이 없는 세상에 비전을 제공하고 그 세상에 함몰되지 않는 사람”이라고 설명합니다. 멀리, 넓게 내다봐야 좋은 리더입니다.

그렇다면 누가 개념적 리더십을 갖고 있을까요? 서번트 리더십을 소유한 자가 바로 개념적 리더십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서번트 리더는 누구일까요? 서번트 리더십은 어떤 스타일이 아니라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남을 향한 태도입니다. G.C.뉴턴은 서번트 리더에 대해 다음과 같이 설명합니다. “기독교 리더는 종의 마음을 갖고 있으면서도 어떤 일에 대해서는 강력히 주장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보지만 어떤 일에 대해서는 연약하게 반응하는 모습을 보이는 사람입니다. 기독교 리더는 하나님과 사람을 섬기는 마음에 의해 동기 유발되어야 합니다.”

예수님이 그런 분이었습니다. 그는 연약하면서도 강력한 리더십을 갖춘 분이었습니다.

멘토링에서 개념화된 멘토는 왜 중요합니까? 이전에 했던 질문과 비슷한 질문이지만, 좀 더 심화된 답을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48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hajaewon
hajaewon
4 years ago

개념화되지 않으면 나아갈 방향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개념화 되지 않으면 너무 눈앞에 닥친것에 “불을 끄는”일을 하여 시간을 허비하기 때문입니다. 예수를 믿는 사람으로써 우리의 Core는 하나님의 Value에 속해서 좌우로 흔들리지않고 중심에 서야합니다. 개념화되지않으면 consistent한 멘토링을 하기 힘들거 같습니다.

enochcho
enochcho
4 years ago

제 생각에는 예수님은 개념화된 멘토이자 서번트 리더십이 무엇인지를 가르쳐 주신 최초의 분이라 생각합니다. 예수님은 많은 예화와 성경 말씀을 통해 우리(멘티)가 미래를 볼 수있고 앞으로 닦칠 어려움이나 기회를 잘 포착하고 대처 할 수있도록 가르쳤습니다. 지금 우리는 불확실성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이 알수 없는 초조한 앞날에 대한 불안감을 떨쳐 버릴수 가 없습니다. 개념화되지 않은 멘토링은 멘티를가 다가오는 미래에 잘 대쳐 할 수 없게 하기때문에 낙오자가 될 수 있게 이끌 수고 있습니다.

sjkhanmi
sjkhanmi
4 years ago

사람을 키우고 세워가는 멘토링은 한번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목표(비젼)를 세우고 그것을 향해 지속적으로 함께 가는 journey이기 때문에 멘토는 멀리 또 넓게 볼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jeongsoo
jeongsoo
4 years ago

예수임은 연약하면서도 강력한 리더십을 갖춘 분이셨습니다. 연약함과 강력한 리더… 왠지 서로 잘 어울리지 않는 상충된 단어같은 느낌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 아이들을 가르치며 그 무엇보다 중요하고 진정한 멘토가 되기 위해 필요한 모습임을 알았습니다. 나를 따르라… 는 전형적인 과거 잘 못 인식하고 있는 멘토의 모습이라 생각합니다. 이런 멘토는 성장과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왜 따라야 할 지 느끼지도 공감하지도 못 하기 때문입니다. 연약함… 이 표현은 굳어져 있지 않다는 의미가 아닐까 혼자 생각해 봅니다. 굳어져 있지 않기에 다름을 인정하고 받아들여 줄 수 있습니다. 하나의 잣대로 보는 것이 아니라 다각도로 볼 수 있기에 한 방향에서는 보이지 않았던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하기에 멘티의 강점을 볼 수 있고 칭찬과 격려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멘티는 멘토의 진심을 알고 마음의 문을 조금씩 열고 결국에는 진정한 멘토와 멘티의 관계가 성립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예수님의 사랑… 전 그사랑이 얼마나 큰지 불과 5 년 전에 알았습니다. 그 전과 그 후의 저는 완전히 다른 사람이 되었습니다. 제가 달라지니 제 주변이 달라 졌고 이제는 제 주변의 아이들이 달라 지고 있습니다. 무엇인가 변화해야 성장하고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연약하면서도 강력한 예수님을 더 닯고 싶습니다. 그 큰 사랑을 지금 제가 있는 이 곳에서 나누고 싶다는 생각이 가장 크고 절실하기에 이 프로그램을 통해 그 사랑을 전할 수 있는 저를 기대해 봅니다.

chanytwins
chanytwins
4 years ago

멘토는 멘티에게 멀리, 넓게 보도록, 미래를 준비하도록, 미래의 비젼을 위해 오늘을 성실하게 살아가도록 영향력을 주는 존재이므로, 개념있는 리더가 되어야합니다. 고기를 주지말고 고기잡는 법을 가르쳐줘야한다는 탈무드의 이야기가 적절한 예가 되지않을까 싶습니다. 개념있는 리더는 미래를 보게 해줍니다. 그러면, 현실(day to day realities)은 자동으로 따로 오게 되어있습니다. 고기만 그때그때 던져주면 멘티는 좋아할 것입니다. 그러나, 발전이 없습니다. 일상의 현실을 뛰어넘지 못합니다. 진정으로 멘티를 사랑하고 배려하고 그의 장래를 생각하는 서번트 리더쉽을 갖춘 멘토라면, 그로 고기잡는 자가 되어 더 많은 사람을 부요케할 수 있는 사람, 서번트 리더쉽을 갖춘 사람으로 키울 것입니다. 많이 잡은 고기로 혼자만 잘먹고 잘사는 탐욕스런 사람 말고, 그 많은 고기로 여러사람을 살릴수 있는, 여러사람에게 비젼을 심어주는, 또다른 멘토로, 지도자로 그를 키울 것입니다.

sky3838
sky3838
4 years ago

멘티는 멘토보다 상대적으로 어린 나이이고 경험히 부족하기에 단기적 관점보다는 멘티의 인생 및 신앙 생활을 장기적 관점에서 방향을 잡아주는 멘토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개념화를 갖고 있는 리더는 서번트 리더십을 갖고 있는 사람이고 때로는 강하게 때로는 온화하게 일을 추진하는 사람이라고 하는데 멘티들을 올바른 길로 인도하기 위해서는 때로는 강하게 이끌어 주고 때로는 멘티들과 함께 울어줄 수 있는 연약한 마음을 동시에 갖고 있어야 할 것 같습니다.

yrsmmom
yrsmmom
4 years ago

‘개념화돤 멘토’의 의미에서 ‘멘토의 역할 중 하나는 멘티에게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방향의 윤곽을 분명히 잡고 있는 멘토는 멘티에게 장기적이고 폭넓은 비전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멘토가 개념적 사고 및 관점을 갖고 있지 못해, 눈 앞에 닦친 일을 해결하기에 전전긍긍한다면 멘토 또는 리더가 신뢰를 상실할 수 밖에 없다. 우리 믿는 자들의 영원한 푯대가 되신 예수님은 그의 제자들에게, 또 그를 따르던 무리들에게, 오늘을 사는 우리들에게 똑같은 방향을 제시하신 분이다.

jinyoungusa
jinyoungusa
4 years ago

개념화된 멘토가 되어야만 멘티에게 바른 방향을 제시하고 바른 비전을 향해 가도록 섬김과 헌신에 있어서 착오가 없을 것이다. 예수님 처럼 제자들을 가르치는 동시에 발을 씻기는 그런 능력과 자세를 겸비한 멘토가 되고 싶다.

kimyuin1
kimyuin1
4 years ago

개념있는 리더가 장기적이고 폭넓은 비전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간을 섬기기위해 스스로 종이 되셨다. 종은 주인의 마음을 살피고,그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자이다. 예수님 닮은 섬김의 리더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jemmaoh
jemmaoh
4 years ago

멘토는 나아가야할 방향이 무엇인지에 대한 지침을 주기도 하지만 또 그것을 어떻게 찾아가는 지를 도와주는 역할을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멘토는 현 시대와 미래에 대한 삶의 가치와 의미에 대한 기준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변화를 헤아리는 지혜도 있어야 하고요. 또한 멘티의 현 주소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 모든 것이 어우러져 바람직한 비젼을 제시하는 멘토가 개념있다는 의미가 아닌가 싶습니다.

kks21495
kks21495
4 years ago

개념화된 리더는 멀리 넓게 보는 좋은 리더라고 하신 말 공감합니다. 그리스도인이 하나님을 또 이웃을 볼 줄아는 영안이 깨어있으면 개념화된 멘토가 될수 있을것같습니다.

ysy2323
ysy2323
4 years ago

흔들리지않을수있는 의지..
타협하지 않을수있는 용기..
낮아질수있는 마음..
들을수있는 자세..
개념있는 멘토의 시작이라고 생각합니다.

mypsalm28
mypsalm28
4 years ago

서번트 리더… 하나님을 경외함으로 세상을 두려워 하지 않는 반면 , 그 하나님을 경외함이 다른 사람을 섬기는 종의 자리까지 나아 갈 힘이 된다는 감동이 옵니다 . 그 멘토의 모습을, 우리 예수님께서 몸소 실천하여 보여 주시고 , 우리의 나아가야할 방향을 하나님나라로 개념화시키셔서 , 그 비젼을 품고 진정 가야 할 길을 제시 하시며, 세상에 영향을 받지 않으신 , 진정한 우리의 서번트 리더이시며 멘토되신 예수님을 닮아 가는 저희들 모두가 되길 소원 합니다

juheejoy
juheejoy
4 years ago

멘토로써 하나님께서 현세상에서 우리가 무엇을 해야지 하나님께서 기뻐하실까라는 생각을 가지고 개념화된 멘토가 되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하나님의 말씀을 이 죄 많은 세상에서 지혜롭게 살아가야 하는데…멘티에게 현실성 있게 예수님께서 하셨던 것 처럼 연약하면서도 강력한 리더십을 갖춘 멘토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nanjoo
nanjoo
4 years ago

개념적 멘토라면 미래지향형일 것입니다. 멘토는 멘티와 동행하는 자인 동시에 멘티보다 앞서 바라보는 사람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멘티가 길을 잃지 않을 수 있도록 돕는 자이어야 합니다. 이미 나아가야할 비젼에 대한 개념화가 된 멘토라면 멘티의 당면한 문제나 질문에 이미 답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jamiemsl
jamiemsl
4 years ago

멘토는 미래 지향적입니다. 좀더 나은 방향으로 인도하는 역할을 합니다. 멘토는 현재에 머물러 있지 않고 멘티에게 비전을 제시합니다. 이런 의미에서 개념화된 멘토는 중요합니다. 또한 멘토는 자기의 주장만을 내세우지 않고 멘티의 마음을 이해하고 멘티의 입장에서 생각합니다. 주님께서 그러셨던 것 처럼 모든 것 위해 뛰어나신 분이었지만 종이 되어 제자들의 발을 씻으셨던 것처럼…때로는 강하고 때로는 연약한 모습으로 멘티를 사랑하는 멘토가 개념적 리더라고 생각합니다.

chongiehong
chongiehong
4 years ago

개념적 관점이 란 일상 생활의 현실을 뛰어 넘어서 생각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멘토가 멘티와의 관계에서 개념화된 멘토링 쉼을 갖고 있어야 현 문제의 현재의 문제로만 보지 않고 그 행동의 과거에 의한 영향력과 지금 행동이 무언으로 말하는 것 까지 보며 미래의 결과까지 생각해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하나님과 사람을 섬기는 마음에 의해 동기 유발이 되어 멘토링 프로그램에 참여 했고 이 훈련은 예수님의 서번트 리더쉽을 본받는 것이며 ,그래서 개념적 리더쉽을 갖고 멘토링을 하영하고 때문입니다.

hklee
hklee
4 years ago

개념화된 리더쉽, 비전을 제시해주고 분명한 목표의식이 있는 멘토는 무엇을 해야할지 아는 사람들로서 멘티를 어떤 방향으로 인도하며 섬길지를 아는 리더입니다. 특히 분명한 목표의식은 가다가 곁길로 빠져 헤메는 것을 막아주는 정말 필요한 의식입니다. 다른 사람에게 설명해 줄수있도록 개념들을 소화하여 내 언어로 만드는 작업이 된다면 좋을것 같습니다.

jamieoh
jamieoh
4 years ago

개념화 된 멘토가 중요한 이유는 발의 등불과 같다고 할까요?
개념화 된 멘토는 눈에 보여지지 않는것, 손에 잡히지 않는것을 보이도록 느껴지도록 이끌어내어 개념화시켜 함께 공유하도록 할것입니다.
저는 정치는 잘 모르지만 미국의양대 정당은 한 정당은 10년을 내다보고 큰 틀에서 장기 계획을 추진하고 다른 한 정당은 매일 벌어지는 삶에서 먹고 사는것과 같은 눈에 보이는 현실적인 문제를 추진하기 때문에 미국의 리더는 양정당이 바뀌는것이 더 균형잡힌 나라를 세울수 있다고 하는 말을 들은적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멘토는 현실적으로 당면한 문제에 함께 공감하며 해결하도록 서번트의 마음을 가지고 함께 길을 가며 또 먼저 앞을 내다보는 예지를 가지고 이끌어 갈수 있는 개념화된 멘토는 앞길을 비추는 등불처럼 소중한 사람이라고 생각됩니다.

hschung
hschung
4 years ago

개념화된 멘토(일상생활의 현실을 뛰어 넘어서 생각하는 것) 는 발전적이고 미래 지향적이라 생각합니다.멘토는 종의 마음을 갖고 있으면서도 어떤일에 있어서는 강력히 주장도 하지만,또 어떤일 에 있어서는 연약하게 반응을 보여야 하는 사람이기에 중요합니다.하나님과 사람을 섬기는 마음에 의해 동기 유발 되어야 합니다.연약하면서도 강력한 리더쉽이 요구되는 현실입니다.

kimyuin1
kimyuin1
Reply to  hschung
4 years ago

죄는 미워했지만 죄인을 사랑하신 예수님,
죄에 대해서 강력히 주장했지만 죄인에게 연약하게 반응을 보이셨던 주님을 묵상하게 합니다.

sarahkim0905
sarahkim0905
4 years ago

멘토는 멘티를 미래의 일꾼으로 준비시키는 사람입니다. 멘토가 미래를 거시적이고 장기적으로 바라보는 안목과 바른 방향성을 가지고 있지 못하면 급격히 변하는 시대 속에서 자신이 열정을 다하여 키우는 멘티를 미래 시대가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준비시킬 수가 없습니다.
또한 리더는 ‘비전없는 세상에 비전을 제공하고 현실에 함몰되지 않는 사람’이라는 그린리프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우리나라에 복음의 씨앗을 뿌렸던 선교사들이 그런 분들이셨습니다. 멘토들이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것과 같은 믿음을 가지고 한사람 철학으로 씨앗을 뿌릴 때 미래에 풍성한 열매를 거둘 수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sjkhanmi
sjkhanmi
4 years ago

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믿음으로 미래를 위해 씨앗을 뿌린다…….아멘! 우리들이 그런 멘토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yoonyoungeun
yoonyoungeun
4 years ago

옳바른 방향과 속도를 갖춘 멘토가 되어야 할것 입니다.
목표는 분명하되 멘티와 함께 그러나 때론 앞에서 때론 뒤에서
속도의 조절이 지혜롭게 되어야 합니다.

hklee
hklee
Reply to  yoonyoungeun
4 years ago

갈 방향을 알고 멘티를 앞에서 뒤에서 지혜롭게 끌고, 미는 멘토십…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samsoonkim3
samsoonkim3
4 years ago

서번트 리더쉽을 소유한 자가 바로 개념적 리더쉽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바로 예수님께서 일상생활의 현실을 뛰어넘어 제자들의 발을 씻기신 겸손한 종의도의 섬김의 모습입니다. 나중심의 필요만 채우기에 급급함에서 눈을 들어 다른사람의 필요를 보고 무엇을 해야 할까? 생각하며 고민하는 자가 멀리 넓게 바라보는 자라고 생각 합니다. 나의 남은 생이 얼마 인지 알수 없지만 현재의 안일함과 편안함에 머무르지 않고 평생 배우면서 멀리 보는 비젼을 제시할 수 있는 개념적인 멘토가될 수 있기를 소원해 봅니다.

hklee
hklee
Reply to  samsoonkim3
4 years ago

권사님, 남은 생애 동안 눈을들어 다른 사람의 필요를 채워주는 예수님 닮은 멘토가 되시기를 저도 소원합니다.

gkhee
gkhee
4 years ago

사람 마다 조금씩 다른 문제들로 멘토들의 도움을 필요로 하겠지만
세상은 비슷한 문제들을 문제로 삼고 고민들 합니다.
그들은 답답한 마음을 알어 주기를 바라고 , “소통과,” 멘토들도 문제를 “공감 “하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읍니다.
개념화된 멘토링은 멘토들은 폭 넓은 사고와 시야로 훈련을 잘 받어서
문제에 빠져 있어서 벗어날 출구를 잘 찾지 못하는 멘티의 개성과 상황을 잘 파악하면
개념화된 멘토링은 문제의 출구가 되리라 생각 됩니다.

hklee
hklee
Reply to  gkhee
4 years ago

답답한 마음도 충분히 알아주고 소통하는 개념화된 멘토로서 문제의 출구가 되어주세요. ^^

therins834
therins834
4 years ago

개념화된 멘토링에 섬김이 있을때 소통이 자유롭게 이루어지며
폭넓은 사고가 미래를 여는 길이라 생각합니다.

sunnyhapark
sunnyhapark
3 years ago

개념화된 멘토가 된다는 것은 예수님이 보여주신 연약하면서도 강한 리더쉽과 서번트 정신을 가지고 미래를 향해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자일것입니다. 주님이 보여주신 대로 나를 부인하며 멘티의 필요한 것을 함께 고민하고 한 마음으로 같은 방향을 가는 동지의 멘토가 되기를 바랍니다.

bettyoneway
bettyoneway
3 years ago

개념화된 멘토는 서번트 리더쉽에서 나오고, 서번트 리더쉽은 예수님의 리더십입니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남을 향한 나의 태도가 겸손하면서도, 진실에 대해선 강력한 리더십을 보이는 것입니다.
기독교의 리더십은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된 삶에서 나오는 것이기에 개념화된 멘토는 제자된 삶에서
나오는 멘토링을 해야 함을 느낍니다. 멘토는 결국 하나님이 사람을 통해서 만들어 가시는 역사의 흐름에
동참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samsoonkim3
samsoonkim3
Reply to  bettyoneway
3 years ago

예수님을 따르는 제자로서, 삶에서 겸손함으로 진실함으로 개념화된 멘토가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imsunhee
imsunhee
3 years ago

개념화된 멘토는 섬기는 종의 마음에서 시작 되어야 할것입니다 멘티의 작은 신음에도 같이 아파하며 살피는 섬세한 멘토,멘티의 특성과 장점을 잘 고려해 장기적이고 폭넓은 목표를 세워 강력한 리더십으로 끌어주고 밀어주는 멘토링이 되어야 하기 때문 입니다

samsoonkim3
samsoonkim3
Reply to  imsunhee
3 years ago

섬세한 마음으로 멘티의 작은 신음에도 같이 아파하며…그들의 특성과 장점을 찾아 세워주는 폭 넓은 개념화된 멘토가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sohnlee6231
sohnlee6231
3 years ago

개념화된 멘토 즉 생각이 체계화된 멘토가 중요한 이유는 그는 어려운 외부적 상황에서도 이를 헤쳐나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만들 수가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가진 로드맵으로 전체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samsoonkim3
samsoonkim3
Reply to  sohnlee6231
3 years ago

로드맵으로 전체를 보며 생각이 체게화된 멘토, 오히려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개념화된 멘토가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Song
Song
2 years ago

개념화된 멘토는 서번트 리더쉽에서 나온다고 말했습니다. 마음에서 우러나오는 남을 향한 태도, 그것을 제일 잘 보여준 예수님이야말로 멘토의 가장 큰 본보기입니다.

우리도 예수님을 닮은 멘토가 될 수 있습니다. 예수님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생각하면 조금씩 가까와 질거라 생각합니다.  

Li Na Hwang
Li Na Hwang
4 months ago

멘토링의 최종 목적은 아이들이 예수님 닮은 삶을 살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개념화된 멘토는 눈 앞에 보이는 현실을 넘어 이땅 위에 세워지는 하나님 나라를 볼 수 있습니다. 예수님의 마음으로 아이들을 바라보는 개념화된 멘토만이 아이들을 미래의 하나님나라 일꾼으로 키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ranyoung
ranyoung
4 months ago

개념화된 멘토는 미래의 비젼을 제시하는 역활에서 중요합니다. 메토가 개념점 사고가 없다면 앞으로 어떠한 목적과 방향을 가지고 갈지 모르는 상태에서 그날그날을 수습하다 시피 살아간다면 따라가는 사람들은 우왕좌왕할것이기 때문입니다. 리더가 따르는 자들에게 그의 비젼과 목적을 확실히 표현해줄때 따르는 자들은 혼란없이 잘 따라하고 리더역시 방향을 제시해줄수 있기때문입니다.

Aqua
Aqua
4 months ago

개념화된 멘토는 큰 지도를 가지고 앞을 내다보며 방향성을 때에 맞춰 제시합니다. 미래를 멀리 또 넓게 볼수 있는 멘토는 지속적인 변화가운데서도 흔들림없는 안목과 지혜를 가지고 멘티의 옆에서 또 앞에서 함께 나아갑니다.

humblesticker
humblesticker
4 months ago

나아갈 방향에 이해가 없고 하루하루 해야할일만 생각한다는건 리더를 떠나서 일상생활에서도 많은 시행착오가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그방향성에 주의사람들을 향한 관심과 배려가 없다면 결코 한마음으로 강력해지는 공동체의 힘을 경험할수는 없을것입니다.

hyun
hyun
4 months ago

눈앞에 보인는 현실을 뛰어넘어, 생각하고 바라보고 꿈꿀줄 아는 멘토! 진정성으로 다가가는 남을 향한 태도! 이는 사람(멘티)을 살리는 멘토가 될것입니다

Hojin Paik
Hojin Paik
4 months ago

보이는 것 만이 최고의 가치로 여겨지는 이 땅 가운데 살면서, 보이지 않는 나라에 소망을 두고 산 다는 것은 어쩌면 그 보이지 않는 소망에대한 구체적인 개념화의 작업을 삶으로 살아 내는 과정이라고 생각 합니다. 예수님께서 인간의 모습으로 보여주신 그 발자취를 롤모델로 삼는 멘토가 되어야 하겠습니다.

Hojin Paik
Hojin Paik
4 months ago

매일매일 내 뜻대로가 아닌 예수님을 따라 살고자 기도로 다짐하며 나아가면 큰 틀 안에서의 개념화 작업은 이루어 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Aqua
Aqua
4 months ago

개념적인 멘토는 큰 그림을 가지고 현재에만 묶혀있을 수 있는 멘티의생각을 미래로 넓게 멀리 열어주고 자발적인 사고를 할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큰 그림속에 자리한 멘티 자신만의 영역을 스스로 발견하고 헌신하도록 가이드가 되어줍니다. 자발적으로 자유함과 권리를 내려 놓으시고 복음을 위한 선한 통로가 되어주신 예수님은 개념적인 리더의 본이십니다.

황연주
황연주
2 months ago

개념화됨은 멘티에 대해 앞으로 나아갈 바에 대한 행동 방침의 정리와 같다고 생각합니다.미래에 대한 정의와 배우고 갖추어야 할 지침서와 같은 역할로 언제 어디에서나 같은 정의로 적용되고, 그 적용의 방법적인 면은 다양할 수 있더라도 본질은 똑같이 적용되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 멘토의 개념화는 필요합니다.

spark0813
spark0813
15 days ago

나의 의견: 개념화된 멘토는 상대방이 진심으로 잘되길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되는데 바로 이것이 예수님이 보여주신 서번트 리더쉽입니다.  
사람을 사랑하고 섬기는 서번트 리더쉽을 바탕으로 개념적 리더쉽이 형성이 되는데, 이 개념적 리더쉽은 멘토가 개념적 사고 및 관점을 가지고
멘티에게 미래에 대한 비젼을 제시하고 폭 넓은 안목을 갖게 해 줌으로서 멘티들이 각자의 소명을 찾아 그것을 넉넉히 감당하고,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게 이끌어 준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멘토링에서 개념화된 멘토는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