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41629812_48d3bae923_c
Photo by U.S. Army Space and Missile Defense Command (SMDC)

Perceptions afford a glimpse into the future, which we often call “foresight.” When we are able to see what the future will afford, it is possible to frame what we see in a way that others can see, too. This is conceptualization. It comes from awareness and serves as a basis for foresight. Without these two characteristics at work, it is difficult, if not impossible, to conceptualize how ideas, information, and knowledge can be shared. Authentic poets, artists, and political candidates do this all of the time.

Robert Greenleaf. Focus on Leadership: Servant-Leadership for the Twenty-First Century (Kindle Locations 3226-3230). Kindle Edition.

자각(perception)은 미래를 살짝 들여다볼 수 있도록 합니다. 우리는 이를 ‘예견(foresight)’ 이라고 합니다. 미리 본다는 의미이지요. 미래가 어떻게 될지 살짝이라도 볼 수 있을 때 우리는 다른 사람에게도 같은 것을 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것을 ‘개념화’라고 합니다. ‘개념적인 리더’는 그의 지인들이 미래를 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일은 ‘인지(awareness)’에서 시작합니다. ‘예견’은 ‘인지’에서 시작합니다. ‘인지’와 ‘예견’이 있어야 일을 할 때 아이디어, 정보, 지식을 어떻게 공유할 것인지에 대한 ‘개념화 작업’을 진행시킬 수 있는 것입니다. 검증된 시인, 예술가, 정치인들은 바로 이런 ‘개념화 작업’을 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직업군에 있습니다. 

멘토링과 개념화는 어떤 연관이 있나요? 멘토링에 개념화 작업은 왜 필요할까요? 

 

Subscribe
Notify of
guest
59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kimyuin1
kimyuin1
4 years ago

Mp1 훈련을 통해 미래를 보고, 또 지인들에게 미래를 볼 수 있도록 돕는 개념적인 리더가 될 수 있기를….소망해 봅니다

sjkhanmi
sjkhanmi
4 years ago

“개념적인 리더’는 그의 지인들이 미래를 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개념적리더이신 목사님을 통해 멘토십훈련으로 미래를 보고 함께 준비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 이 훈련을 통해 언제가는 나도 다른 사람들을 돕는 개념적 리더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jeongsoo
jeongsoo
4 years ago

멘티의 성장과 발전을 위해서는 개념적인 멘토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그러나 물질과 이윤추구의 발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멘티가 진정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나갈 수 있는 발전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성장과 발전이 없다면 멘티자신의 삶에 만족도가 급격히 저하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개념적인 멘토가 되기 위해선 무엇이 필요한 지 생각해 보았습니다.
어느 날, 학생들과의 수업이었습니다. 글의 내용이 기계,즉 로봇이 인간의 삶에서 어떤 역할을 할 것인지,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한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다양한 이야기 끝에.. 제가 물었습니다. 로봇이 인간이 할 수 있는 많은 일들을 대신 할 텐데.. 끝까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일까? 만약 그렇다면 그와 관련된 직업들은 남아 있지 않을까?
많은 이야기 끝에 저희들은 인간만이 할 수 있는 일은 바로 사람들의 마음, 존중 하고 사랑하고 서로 나누고 소통하는, 그래서 힐링을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는 것임을 알았습니다. 아무리 문명의 이기가 발달해도 이 부분은 저희들 스스로 할 수 밖에 없다는 결론을 저희들 스스로 내렸습니다.
진정한 멘토라면 미래를 조금이나마 내다 보고 멘티가 그 미래의 주역으로 살아나갈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멘티가 스스로 선택한 일들을 통해 그들의 삶에 정신적으로 물질적으로 만족하며 성장하며 살아나가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하기에 멘토들에게는 반드시 교육이 필요합니다. 훈련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 각자가 너무 불안정한 존재임을 인정하고 서로 나누며 도와가며 멘토링을 할 수 밖에 없음을 인식해야 합니다. 이 과정이 없다면 독선과 독주로 멘티는 물론 멘토들에게도 씻을 수 없는 상처를 남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석화’ …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제 입장에서는 이 단어가 제일 무서운 단어 입니다. 굳어진다는 것… 소통이 불가능해지는 것… 결국 생명력을 잃는 다는 것… 그러하기에 이런 훈련과 나눔의 장이 반드시 필요함을 다시 한 번 깨닫고 있습니다.

chanytwins
chanytwins
4 years ago

자각, 예견, 인지, 개념화…. “앞으로 일어날 일을 먼저 알고, 준비하고, 다른 사람도 준비하게끔 도와주는 일”로 쉽게 표현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멘토는 전지전능한 자가 될수는 없지만, 적어도 미래에 예측되는 일들이 무엇일지는 알고 준비하는 자는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이런 의미에서, 이번 멘토링 프로그램은 “개념화”과정이라 생각됩니다. 아무생각없이 살지 않게 해주시고, 다가올 미래에 대해 알게해 주시며, 또 아는데서 그치지않고 다가올 미래를 실제적으로 준비시켜시어, 다른 사람도 그 미래를 준비하도록 돕는자로 훈련시켜 주시니 감사합니다. 미래에 대해 막연하던 제 머리속에, 하나씩 하나씩 미래의 그림들을 구체화시켜주시고, 정리되게 해주셔서 개념이 잡히게 해주시니 감사합니다.

jemmaoh
jemmaoh
4 years ago

뭔가를 알아야 나아갈 수 있습니다. 정확한 정보와 그에 따른 방향성을 잡아주며 안내해주는 역할이 멘토가 하는 역할의 일정 부분일 것입니다.
몰라서 대응을 못할 수도 있고 알아도 생각이나 가치관의 문제로 추진을 못하는 삶을 살아갈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 멘토는 인지하게 도와주고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갈 추진력을 기르도록 도와야합니다. 그 현실과 다가올 미래에 용기있게 직면하려면 가고 싶은 방향과 가야할 방향, 그 길을 가기 위해 필요한 것들, 그 길을 가야하는 의미,가능성 등등에 대한 구체적인 그림이 그려져야 한다고 봅니다. 그것이 멘티를 위해 꼭 필요한 개념화 작업이 아닐까 싶습니다.

sunnyhapark
sunnyhapark
4 years ago

미래를 먼저 생각해보고, 관심을 갖고, 예견하며 살아간다는 것이 개념화 작업을 진행할 수 있는 준비과정이겠지요?
이 모든 기회를 조금이라도 함께 할 수 있는 계기와 도전 주심에 감사드립니다.

enochcho
enochcho
4 years ago

제 생각에는 멘토는 멘티를 책임감있게 잘 돌봐 주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기위한 멘토의 자질 중 하나는 다가올 미래에 대한 issue들을 유연하게 잘 대처를 할 수있도 지도해 주고 멘티들이 그 issue들을 잘 처리 할 수있도록 문제해결력을 키워 주어야 하기때문에 개념화 작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ky3838
sky3838
4 years ago

멘토링은 결국 멘티의 미래를 밝게 해주는 역할이기 때문에 멘토 스스로 미래를 보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 즉 멘티가 스스로의 미래를 볼 수 있게 도와주는 개념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yrsmmom
yrsmmom
4 years ago

자각을 가지고 ‘예견’할 수 있는 멘토들만이 멘티들에게 같은 것을 볼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 것 같다. 이런 의미에서 멘토를 ‘개념적인 리더’라고 할 수 있다. 멘토와 멘티가 아이디어나 지식, 정보를 공유하는 것은 당연히 전제되어야 하는 일이기에 개념화 작업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jinyoungusa
jinyoungusa
4 years ago

인지와 예견에 있어 준비되지 않은 즉 개념이 없는 멘토는 오히려 멘티의 성장에 방해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개념적인 멘토로 나아가는 길… 제 자신 아직 갈 길이 멀었다는 자각 먼저 앞서네요. 그래서 MP 훈련이 큰 도전이 되고 있습니다.

kks21495
kks21495
4 years ago

멘토링뿐만 아니라 교회에서도 어디서 봉사를 할때 또는 누구와 믿음의 동역을 할때 이 개념화 작업은 꼭 필요한거 같습니다.

mypsalm28
mypsalm28
4 years ago

자각과 인지를 통해 개념화를 시키고 ,예견 하는 능력을 키워 미래에 일어날 일을 예측하며 갈때 , 멘토링 프로 그램을 통해 혼자가 아닌 함께 함으로 개념화 작업을 통해 하여 ,나 자신 뿐 아닌 다른 사람에게도 바른 미래를 향해 갈 수 있게 가이드 할 수 있는 멘토링 프로 그램에 감사 드립니다

chongiehong
chongiehong
4 years ago

이 mp 에 참여하지 않았으면 저는 한국 교회의 미래에 대한 추상적인 염려만 했지 미래가 현실로 닥아 올해까지 아무 것도 몰랐을 것입니다..인지가 없으면 예견은 없고 내가 모르는 부분을 돕는 것은 생각도 못하는 일일것입니다.
그린리프가 정의하는 멘토는 멘티에게 책임을 지게하고 성숙 성장하려면 어떤것이 필요 한지를 알게 하고,그것을 위해 어떤 책임을 지며 ,그 책임을 위해 책임 있는 모험을 하도록 기회를 주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그러한 멘토가 되기 위해서 인지와 예견을 가지고 멘티에게 책임 있는 모험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그 속에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개념화된 작업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개념화된 작업이 멘토링에 꼭 필요 합니다.

ysy2323
ysy2323
4 years ago

자꾸 어려워 집니다.
미래를 들여다볼수있는 예견 능력도.. 매순간 상황마다 가져야할 개념도 부족하니.. 갈길이 멀게 느껴집니다.
많이생각하겠습니다…..

hklee
hklee
4 years ago

믿음이라는 추상명사를 개념화하면 순종, 충성, 용기, 하나님의 다루심, 이해, 자기성찰, 소망등 여러 개념이 된다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멘토링도 막연한 컨셉이 되지 않으려면 일반적인 내용으로 구체적인 개념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러 사람의 멘토가 그들의 학문과 멘토링 경험으로 얻어낸 주관적, 객관적인 경험의 이론들이 또 다른 멘토를 키워내는 지침이 될수 있는데 이것을 정리하여 개념화시키지 않으면 체계적인 훈련이 되기 힘들것 같아 개념화 작업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hklee
4 years ago

권사님의 댓글, 카톡녹음은 항상 잘 정리되어져 막연했던 큰 그림이 구체적으로 잡히는 느낌이 들어서 참 좋아요. 앞으로도 많은 멘토를 발굴하고 양성하는 데 큰 힘이 되어주세요.

juheejoy
juheejoy
4 years ago

우리가 당면한 미래를 하나님의 선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고자 하는 역할이 멘토에게 주어 집니다. 하나님께서 준비 된 자에게 크게 수 천명 만명을 이끌게끔 맡기셨고, 어떤 이에게는 오직 한 사람을 맡기셨을 수 있습니다. 모두 중요한 하나님의 사역입니다. 이렇게 누군가의 멘토가 되는 사람은 미래에 다가올 여러가지 해가 되는것 이롭게 되는 것을 분간하여 멘티를 이끌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다가오는 미래를 예측하고 좋은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은 무척 중요합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juheejoy
4 years ago

해가 되는 것, 이롭게 되는 것을 잘 분별하여 누군가를 이끌기 위해서는 지혜의 영이 필요한 것 같아요. 멘토링훈련과정에 포함된 60분기도를 잘 활용하여 하나님앞에 먼저 엎드리는 우리들이 되기를 기도합니다.

jamiemsl
jamiemsl
4 years ago

과거에 묶여 있거나 현재에 머물러 있기를 원한다면 우리는 모두 멘토가 필요없을 것입니다. 미래에 좀더 나은 사람이 되고 싶기 때문에 멘토의 인도가 필요한 것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멘토의 미래를 예측하는 Insight 가 중요합니다. 눈앞에 보이는 일들에 얽매어 있다면 우리는 미래를 꿈꿀 수 없고 소망이 없다면 미래도 없습니다.
멘토는 멘티에게 개념화 과정을 통해 미래를 바라보고 꿈꿀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현실이 막막하고 답답하더라도 우리에게 미래에 대한 천국에 대한 소망이 있다면 어떤 일들도 극복할 수 있는 힘을 줍니다.

nanjoo
nanjoo
4 years ago

같은 프로그램을 하거나 같은 주제를 가지고 토론을 할 때, 간혹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읽을 수도 있고, 어떤 경우는 성격까지도 예측할 수 있을 때가 있습니다. 멘토링 프로그램도 그럴 수 있다는 생각을 합니다. 멘토의 자리에 있을 경우, 자신이 걸어갔던 길을 가고 있는 멘티에게 길을 제시하는 역할을 조금이나마 할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nanjoo
4 years ago

상대의 생각을 읽을 수 있고 성격까지 예측할 수 있다는 것은 인간관계 또는 멘토링에서 대단한 플러스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센스를 가지신 집사님이 부럽네요^_^

jamieoh
jamieoh
4 years ago

멘토라고 다 미래를 예견 할수 있는 지식과 능력이 있는것은 아닙니다. 또 멘티는 멘토가 경험한 것만 따라가는것이 아니라 멘토가 경험하지 않은 멘티 자신의 길을 갈것입니다. 그러기에 현 상황을 종합해서 꿰뚫어보고 또 앞을 내다볼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과 능력으로 예견하는것을 다른사람들과 공유 하도록 개념화하여 함꼐 공감할수 있도록 하는것은 아주 중요하다고 하겠습니다.
또 개념화 된것을 공유하고 또 개념화된 예견에 공감하는 멘토들로부터 또 멘티들과 공감대를 형성할수 있을 것입니다.
또 함꼐 공갑하는 사람들이 미래를 준비하도록 하는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렇게 개념화 된것으로 미래를 준비할수 있도록 멘토링 시스템을 도입하는것은 좋은 시도라고 생각합니다.

chanytwins
chanytwins
Reply to  jamieoh
4 years ago

자각, 인지, 예견, 개념화… 이 과정에 함께 할 수 있어서 영광입니다. 서로에게 배우는 과정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justinchoi2005
justinchoi2005
4 years ago

현재 멘토 수업을 통해서 그들이 다시 멘토가 될때, 그리고 이것들이 어떻게 퍼져가는지를 볼때 현지상황에인지와 미래 예견이 연결될수있을것같습니다.
멘터링은 교회의 미래를 특히 준비하는 것이기때문에
더 중요하다고 봐요.

yoonyoungeun
yoonyoungeun
4 years ago

인지와 예견을 가지고 개념적 작업으로 개념적인 리더가 되는 것..
지인들을 돕는 자로 설수 있을 지요
힘들지만 함께 하니 열심히 배웁니다.
멘토님들 존경합니다.

hklee
hklee
Reply to  yoonyoungeun
4 years ago

힘들지만 함께하니 힘이 나는 멘토링… 으쌰으쌰! 잘하고 계심에 응원합니다.

ksongjoon
ksongjoon
4 years ago

개념화와 멘토링의 공통점 같은것을 볼수있도록 바른길로 갈수있도록 돕는것이다 남을 돕는다는것 나만 잘되면 된다는 각박한 세상에서 점점 잃어가고 있는 마음이자 회복해야되는 마음인것 같습니다

kimyuin1
kimyuin1
Reply to  ksongjoon
4 years ago

남을 돕는 다는 것 나만 잘되면 된다는 각박한 세상에서 점점 잃어가고 있는 마음이자 회복 해야되는 마음인것 같습니다…멘토링 훈련을 통해 우리 모두 회복이 있기를 기도드립니다!

sunnyhapark
sunnyhapark
4 years ago

미래를 먼저 생각해 보고, 관심을 갖고, 예견하며 살아가는 것이 개념화 작업을 위한 준비작업이라면,
MP 훈련을 통하여 구체적인 훈련작업을 잘 마쳐 나의 삶에 실제작업을 통하여 적용하며 살아가기를 바랍니다.

hklee
hklee
Reply to  sunnyhapark
4 years ago

MP를 통해 훈련되어져 일상에 적용하고 돕는 멘토가 되시길…

sarahkim0905
sarahkim0905
4 years ago

역사는 소수의 개념적 리더들이 대중들을 이끌어 왔던 것 같습니다.
개념화는 반드시 바른 자각, 인지, 예견에 근거해야 한다고 생각 합니다. 잘못된 개념화는 큰 불행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많은 이단들이 잘못된 개념화로 대중을 현혹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크리스천인 우리는 우리의 소견에 좋은대로가 아니라 하나님 말씀인 성경에 근거하여 바른 교리 위에 개념화 작업이 이루어져야할 것 같습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sarahkim0905
4 years ago

우리의 소견에 좋은대로가 아니라 하나님 말씀인 성경에 근거하여 바른 교리 위에 개념화 작업이 이루어져야할 것 같습니다…..아멘! 하나님의 말씀의 기반위에서 미래를 바라보고 준비하는 우리 모두가 되길 기도합니다.

hschung
hschung
4 years ago

모든 삶에 있어서 “예견””인지”의 개념화 작업은 필수적인것 같습니다.바로 볼수 있어야 바른 길로 인도할수 있습니다. 성경을 근거로 하여 개념화 작업이 이루어 진다면 세상은 밝아질 것 같습니다.

kimyuin1
kimyuin1
Reply to  hschung
4 years ago

성경을 근거로 하는 개념화 작업이라면…네 확실히 세상은 밝아질 것입니다.

joykykim
joykykim
4 years ago

멘토링에 개념화 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나의 foresight, 가치관, 경험을 혼자만 아는데서 그치지 않고 멘티와 communication 하는 방법을 배우고 그러한 능력을 개발해야하기 때문입니다. 멘티가 이해할 수 있도록 개념화를 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hklee
hklee
Reply to  joykykim
4 years ago

멘티가 이해할수 있는 개념화… 좋은 포인트 입니다.

gkhee
gkhee
4 years ago

우리의 생활 터전도 다르고 나라도 다른 곳에서 살고 있고, 하고 있는 직업도 다름니다.
그렇기 때문에 생활문화, 배운 지식, 개인마다 갖고있는 달란트 모두 서로 나누며 공유할때
더 좋은 리더로서 쓰임 받을수 있으리라 봅니다.
만날수 없는 상황이면 온라인 을 통해서 쉽게 나눌수 있어서 우리가 모든 일에
관심을 갖고 일하려는 의욕을 갖는게 중요 하다고 생각 합니다.

hklee
hklee
Reply to  gkhee
4 years ago

서로 다름을 이해하고 인정하며 의욕도 나누는, 서로 같이 서는 멘토쉽… 바람직하고 너무 좋습니다.

samsoonkim3
samsoonkim3
4 years ago

멘토가 먼저 미래를 자각하고 인지하여야 멘티에게 같은 것 을 볼수 있도록 돕는 개념화 작업을할 수 있습니다.MP 를 통해 조금이나마 미래를 예견할 수 있음에 감사합니다. 멘티에게 정확한 정보와 그에 따른 방향성을 잡아주고 안내하는 멘토가 되기위해 열심히 공부하며 조금씩 알아가는 기쁨이 있습니다.

hklee
hklee
Reply to  samsoonkim3
4 years ago

멘티에게 정확한 정보와 방향을 잡아주고 안내하는 개념화 작업을 위해 열심히 기쁨으로 공부하시길…

soyeonok
soyeonok
4 years ago

좋은 리더는 많은 사람에게 영향을 주므로 바른 지각과 인지,예견 하는 개념화 작업은 무척 중요합니다. 한 사람의 철학으로 멘토나 멘티 모두에게 한 영혼이 중요하고 온전한 초점을 알기 위해선 성경 말씀과 기도안에서 우리의 생각이 아닌,하나님의 심장을 품고 나아 가야합니다. 이번 MP3멘토링을 통해 한국사회와 한국교회의 현실을 깨닫고 직시하며 작은일로 헌신하는 Good News Spreads는 좋은 시도라 생각되며 앞으로의 Big picture을 이루시는데 가치있는 개념적 작업이 되길 기도합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soyeonok
4 years ago

성경말씀과 기도, 시대가 변해도 변하지 않는 해법…..제일 중요하죠

therins834
therins834
4 years ago

개념적인 리더가 되어서 지인들에게 미래를 예견하는 것을 돕기를 소망해봅니다

kimyuin1
kimyuin1
Reply to  therins834
4 years ago

개념적인 리더가 되고 싶다는 꿈을 갖게 되신 권사님을 축복합니다! 꿈을 갖고 열공!!

E Lee
E Lee
4 years ago

눈먼 목자가 그의 양들을 바른길로 인도할수 없는것 같이,
멘티의 바른 성장과 진정한 발전을 위해서는 개념적인 멘토는 반드시 필요합니다.
사회적으로나 영적으로나 멘토들은 개념적 리더가 되기위해 쉬지않는 노력과 기도로,
자신과 멘티가 올바른 방향으로 전진해 나아갈수 있도록 항상 깨어 있어야 합니다.

bettyoneway
bettyoneway
3 years ago

개념적인 리더… 그런 멘토가 멘티의 현재 모습이 아닌 미래의 모습을 그려주며 이끌어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현재의 모습이 전부가 아닌 미래의 모습을 그려주며, 소망을 품게하고, 바른 성장을 하도록 도와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samsoonkim3
samsoonkim3
Reply to  bettyoneway
3 years ago

미래의 모습을 그려주며 소망을 품게해 주므로 바른 성장을 도울수 있는 멘토가 되시기를…

imsunhee
imsunhee
3 years ago

느낌을 생각속에 가져와서 구체화 시켜서 인지(awareness) 되면 이것을 여러사람 에게도 같은것을 볼수 있도록 개념화시켜 공유 하는것이라고 정리해 보았습니다. 멘티의 특성과 자질을 관심을 갖고 파악하여 멘티에게 맞는 멘토링을 잘 인지하여 개념화시키면 멘토와 멘티가 한방향으로 한푯대를 향해 함께 win. Win하게 될것 입니다.

samsoonkim3
samsoonkim3
Reply to  imsunhee
3 years ago

멘토와 멘티가 한방향으로 한 푯대를 향해 함께 win-win 하는 개념적인 리더가 되시기를 축복합니다.

Song
Song
2 years ago

멘토에게 개념화 작용이 필요한 것에 동의합니다.  멘토로써 미리 인지하고 예견할때 멘티에게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aqua
aqua
4 months ago

개념적인 리더는 자기가 보고 예견하는 미래를 자기의 멘티들과 지인들에게 공유하고 그들이 스스로 미래에 대해 알고 준비해 가길 도와주는 역활을 합니다. 모든 GNS 프로그램들이 개념화 작업의 일부이며 개념화작업이 필요한 이유는 이를 위해 체계적인 멘토링 훈련 과정이 필수이기 때문입니다.

humblesticker
humblesticker
4 months ago

모든 리더는 리더가 가지고있는 방향성을 다른 사람들도 볼수있도록 도와주어야 하기때문입니다. 그래서 지도자는 지금의 상황에 대한 객관적인 이해 (인지) 가 필요하고 그 insight 을 구체적으로 구성원들이 판단할수있게 제시해야하기 때문입니다.

최란영
최란영
4 months ago

누군가를 멘토링 한다는것은 그 사람의 생각을 어떠한 길로 인도하고 보여준다는것인데 멘토가 미리 예견하고 제대로 대비하고 보지 못한다면 올바른 길로 인도하기 어렵겠지요. 그런 면에서 본다면 멘토링과 개념화는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Lina Hwang
Lina Hwang
4 months ago

멘토링을 할 때 가장 먼저 살펴야 할 것은 상대방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인지하는 것입니다. 알아야 그것을 발판으로 함께 그 필요를 먼저 채워가며 미래에 어디로 가야할 지 생각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이 원하시는 길을 볼 수 있도록, 그 길을 따라갈 수 있도록 돕는 멘토링은 미리 볼 수 있는 ‘개념화’가 필요합니다.

hyun
hyun
4 months ago

일반멘토링을 넘어선 하나님안에서의 멘토링…이것이 제가 꿈꾸는 멘토링입니다. 내가 사는 이 세상은 유한하고 앞으로 함께 하게 될 영원한 하나님의 나라를 정확히 알고,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그대로의 멘티들을 정확히 볼 수 있는 눈!
엄청난 정보의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하나님안에서의 바른 시각을 갖고 세상의 정보와 지식을 통합하고 분별력있게 다루고 개념화 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이것을 멘티들에게 잘 전하는 것이 멘토의 역할이란 생각이 듭니다.

황연주
황연주
3 months ago

멘토링은 멘티가 리더로 성장하도록 배움을 도와주고 가이드하는 역할을 입니다. 먼저 배운 경험 위에 시대의 변화에 따른 새로운 지식이 더하여 지속 발전합니다. 따라서 멘토링은 미래를 준비하도록 새로운 정보와 지식을 계속해서 연구, 적용하기 위한 개념화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wrain75
wrain75
22 days ago

다른 사람에게 같은것을 볼수 있도록 도우는 것을 개념화라고 했는데, 멘토링이란 현재의 상황에서 도움과 인도를 필요로 하는 멘티들에게 더 나은 미래를 볼수 있도록 돕는 일이기 때문에 연관이 있습니다.

spark0813
spark0813
22 days ago

멘토링에 있어 개념화는 필수불가결한 요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멘토는 멘티에게 삶과 특정한 일에 대한 가이드 라인과 방향을 제시해 주는 역할을 하면서 멘티의 성장과 계발을 도울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한 도움을 주기 위해 멘토는 개념화 작업을 통해 멘티가 현재 상황을 제대로 인지하고 미래를 예견할수 있도록 해 줍니다.

alicia69ej
alicia69ej
14 days ago

현재의 상황을 바르게 인식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 맞습니다. 개념화를 통해 이해하고 인식할 수 있습니다. 멘토로서 멘티에게 현재의 변화를 넘어 미래를 바라보며 올바른 방향을 제시할 수 있도록 역량을 키워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