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oto by Brian Ujiie. //www.flickr.com/photos/bujiie/

If you want to succeed as a mentor, first seek to understand yourself and others. You won’t be able to mentor effectively unless you have something valuable to offer. Take inventory of your strengths and find ways to share them with others. In addition, don’t browbeat others with your insights. Instead, seek to build a relationship with those you lead. If you genuinely care about others, then you’ll naturally earn the platform from which to mentor them. (Maxwell, John C. (2014-04-23). Mentoring 101- Lunch & Learn (Kindle Locations 152-155). The John Maxwell Company)

John Maxwell says that building a meaningful relationship is a great starting point for mentor/mentee connection. How do you respond to that?

멘토로서 성공을 거두려면 먼저 자신과 멘티를 잘 이해해야 합니다. 자신이 갖고 있는 가치있는 것(장점)을 모르면 당신은 효과적으로 멘토링을 못하게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장점이 무엇인지 (또는 은사가 무엇인지. 편집자주)를 아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을 이웃과 어떻게 나눌 것인지를 고민하고 그 길을 찾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또한 당신의 인사이트로 다른 사람에게 겁을 줘서는 안 됩니다. 대신 당신이 인도하려는 사람과 긴밀하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 당신이 참 진짜로 다른 사람을 돌보는 마음이 있다면, 당신은 그들의 멘토가 될 기반을 자연스럽게 마련하게 될 것입니다. (존 맥스웰)

멘토링은 긴밀한 관계를 갖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존 맥스웰의 말에 당신은 어떻게 반응하고 싶습니까?

 

 

Subscribe
Notify of
guest
53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jeongsoo
jeongsoo
4 years ago

긴밀한 관계는 멘토와 멘티의 사이에 반드시 필요한 것입니다. 진정한 멘토가 되자면 긴밀한 관계를 어떻게 만들 수 있는 지 깊이 생각해 봐야 합니다. 긴밀한 관계는 한 순간에 만들어 지지 않습니다. 우선 마음을 열어야 합니다. 그래야 다름을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는 눈과 귀를 열어야 합니다. 눈으로 멘티의 아주 작은 것까지 보려해야 합니다. 보여지는 것 만큼보는 것이아니라 보려고 하면 더 많은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주 작고 다른 사람에게는 보이지 않지만 보려하는 멘토의 눈에는 보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들으려 해야 합니다. 아주 작은 소리를 들으려 한다면 마음의 깊은 곳에서 나는 소리도 들을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입을 열어야 합니다. 표현이 필요합니다. 눈으로 마음으로 귀로 보고 듣고 느꼈는데 표현 하지 않는 다면 긴밀한 관계는 형성되지 않습니다. 눈만봐도, 같이 있기만 해도, 아니 멀리 있어도 서로 통하는 긴밀한 관계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적절한 표현, 멘티에게 격려가 되고 관심을 받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는 표현들을 지속적으로 해 줘야 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touch 입니다. 표현의 한 가지 방법이지만 때로는 그 어떤 말보다 위로가 되고 용기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인간의 의지로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진정한 멘토가 되기 위해 말씀에 계속 귀를 열고 있어야 합니다. 주시는 말씀에서 힘을 받지 못하면 지속적으로 멘티와 긴밀하고 친밀한 관계를 만들고 유지 할 수 없음을 간과해서는 안 됩니다.

sjkhanmi
sjkhanmi
4 years ago

“당신이 인도하려는 사람과 긴밀하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야 합니다”….필수적이라고 생각합니다. 믿음은 들음에서 난다는 성경말씀처럼 멘토와 멘티사이에도 관계형성이 바르게 성립되었을 때 서로를 오픈하고 상대의 말을 들어주어 결국 신뢰할 수 있으니까요

chanytwins
chanytwins
4 years ago

100% 동감합니다. 멘토와 멘티간 관계가 긴밀하면 긴밀할수록 멘토링의 효과는 크다고 생각합니다. 피상적인 관계에서는 아무효과가 없을 것 같습니다. 진짜로 모든 것을 털어놓고 싶고, 어떤 이야기든 가능할 것 같고, 나를 정죄하지 않으면서도 나를 지지해줄 것 같은 신뢰감이 생길때, 멘티는 멘토를 의지하게 되며, 멘토의 어떤 가이드든 신뢰하며 좇아갈 마음이 생길 것입니다.

jemmaoh
jemmaoh
4 years ago

바람직한 멘토가 되기 위해서는 사랑의 수고가 필수적이지않나 싶습니다. 상대를 먼저 이해해 주는 것이 필요하고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입장으 되어야 하는데 멘티가 지닌 상황의 짐을 같이 질 각오가 되어야 긴밀한 관계가 성립되리라 봅니다. 마음이 열리고 생명을 살리는 일에는 세상적으로, 이성적으로는 계산이 되지않는 조건없는 사랑의 수고가 밑받침이 되어야할 것입니다.

hajaewon
hajaewon
4 years ago

Building a Great Relationship이란 말이 마음에 와닿습니다. Lead가 아닌 Relationship이 이때까지 생각해온 멘토링에 연결되는 단어라고 생각못했습니다.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는것, 지금까지 생각해온 하루에 몇시간만 투자해서 가르쳐주고 이끌어주는것이 아닌것- 예수님이 제자들과의 관계가 생각이 났습니다.

kks21495
kks21495
4 years ago

내가 겪어보지 못한 상황과 환경에 있는 멘티에게 멘토가 되는 것은 쉽지 않은것 같습니다.
그래서 나와 너무 다른 멘티들과 친밀감을 쌓는것도 시작부터 어려울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어느순간에 멘티가 그 순간을 나누고 싶어서 나를 떠올린다면 조금은 자신감이 생기며 친밀하기위해 노력할거 같습니다.

sunnyhapark
sunnyhapark
4 years ago

멘토링의 시작은 멘티와 긴밀한 관계를 가짐으로 그의 고민을 살피고, 내가 주고 싶은 것을 주는 것이 아니라, 멘티가 원하는 사랑의 수고로, 적극적으로 같이 짐을 지고 나누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jinyoungusa
jinyoungusa
4 years ago

멘토링은 긴밀한 관계를 갖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존 맥스웰의 말에 전적으로 동감합니다. 내가 멘토로서 도움을 주려는 상대인 멘티의 입장과 상황과 심정을 충분히 이해하고 지지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도록 만드는 표현과 사랑의 관심을 보여야만 친밀함이 생겨나고 멘토에 대해 신뢰하는 마음을 열게 될 것입니다.

yrsmmom
yrsmmom
4 years ago

“멘토링은 긴밀한 관계를 갖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존 맥스웰의 말에 동의합니다. 그래서 “긴밀한 관계 형성 방법과 관계 유지 방법”에 대해 의견을 나눌 수 있는 시간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멘토와 멘티의 관계 뿐 아니라 교회내에서의 동등한 관계에서의 인간 관계도 쉽지는 않습니다. “신뢰”, “불신”, “지나친 관심”, “무관심” 이들 사이의 미묘한 감정들이 관계 형성에 어려움이 됨을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멘토링에서 멀어진 각도에서 개인적 의견을 드린 것을 양해해주십시오.)

enochcho
enochcho
4 years ago

멘토링은 긴밀한 관계를 갖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존 맥스웰의 말에 동의 합니다. 존 맥스웰이 쓴 에서 그는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하나를 택한다면 그것은 리더십도, 실제적 가치도, 파트너십도 아닌 바로 ‘신뢰’ 다고 말했습니다. 멘토와 멘티간의 긴밀한 관계속에서만 좋은 mindbridge가 형성되어 진다고 생각합니다.

enochcho
enochcho
4 years ago

수정:
멘토링은 긴밀한 관계를 갖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존 맥스웰의 말에 동의 합니다. 존 맥스웰이 쓴 신뢰의 법칙(winning with people)에서 그는 “인간관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하나를 택한다면 그것은 리더십도, 실제적 가치도, 파트너십도 아닌 바로 ‘신뢰’ 다고 말했습니다. 멘토와 멘티간의 긴밀한 관계속에서만 좋은 mindbridge가 형성되어 진다고 생각합니다.

sky3838
sky3838
4 years ago

멘토와 멘티의 긴밀한 관계가 중요하다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멘토가 진정으로 멘티와 긴밀한 관계를 맺기 위해서는 멘토 자신을 우선 돌아보고 생활습관도 바꾸어야 할 것 같습니다. 멘티에게 할애하는 시간을 아까워하지 않아야 하고, 누구에게나 똑같이 주어진 시간에서 멘토링에 사용할 시간을 배분하기 위해서 멘토 자신의 우선순위를 재정립한 뒤 멘티에게 집중한 채로 멘토링 해야 할 것 같습니다.

kks21495
kks21495
4 years ago

긴밀함의 기준이 멘티와 멘토사이에 일치하여 정해져야하는게 우선인거같습니다. 긴밀함의 정도가 멘티가 생각하는거보다 약하다면 멘토는 그의 멘토링에대해 다시 돌아봐야할거같습니다.

mypsalm28
mypsalm28
4 years ago

사람들은 관계에 의해 살아 간다고 생각 합니다. 관계가 형성 된다는 것은 , 서로가 갖고 있는 부분들이 서로에게 반응 하기 때문 일 것이며, 이때 자연 스럽게 서로에게 멘토와 멘티의 역할이 때와 상황에 따라 서로가 가진 장점들에 의해 바뀌게 될 것 이라고 생각 합니다. 멘토는 정해진 어떤 신분이 아니고 , 때에 따라 주어지는 기능적인 부분인데 , 멘토와 멘티 지속적인 것은 서로에게 발전을 줄 수 있는 긴밀한 관계가 형성 될 때 더 극대화되리라 생각 되어 집니다.

ysy2323
ysy2323
4 years ago

부담주지않는 긴밀함 과 친밀함..
맨토가 생각나는 멘티 와 의 관계..
좀 더디다 싶더라도 오래오래 같이 가는 관계가 되면 좋을것같다는 생각해봅니다

jamieoh
jamieoh
4 years ago

존 맥스웰의 말에 동의 합니다. 멘토로서 성공을 거두려면 긴밀한 관계를 관계를 가지고 더하여서 사랑의 수고가 동반 되면 좋겠다고 생각해 봅니다. 한국교회 미래지도의 최윤식저자의 말처럼 사랑의 수고를 하기위해서는 상대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귀를 기울이고 실제적인 고민이 무엇인지 살펴야 하는데 그러기 위해서는 멘티와 긴밀한 관계가 선행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hklee
hklee
4 years ago

멘토와 멘티는 당연히 긴밀한 관계가 있어야 서로에게 영향력을 끼치고 받게 되겠지요. 들어주는 것도 사랑이 바탕에 깔리지 않으면 힘들고 정죄하게 될수있습니다. 조언도 긴밀하고 사랑이 느껴지는 관계에서만 할수 있습니다. 이런 관계 형성은 오래 사랑으로 지속된 관계에서 가능할텐데 GNS 멘토링은 온라인이므로 서로 얼굴을 맞대고 대화하거나 어깨를 두드려주는 것을 하지못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멘토는 자신의 진실한 마음을 전하는 것이 중요한데 그러기 위해서는 성령님을 의지하여 멘티를 위해 늘 기도하는 것이 제일 중요한것 같습니다. 기도는 생각을 바꾸고 사람을 바꾸기 때문입니다. 멘티도 멘토를 위해 기도하며 진실한 관계를 유지해야겠지요.

juheejoy
juheejoy
4 years ago

긴밀한 관계를 하나님께 그 방법을 의뢰하며 하나님의 방법대로 행해야 될 것입니다. 먼저 내 자신이 하나님과 회개와 말씀읽기, 기도로 바르게 되고 멘티에게 다가가면 하나님께서 필요한 지혜와 방법을 제공해 주신다고 생각합니다.

jennymaeari
jennymaeari
4 years ago

사랑의 수고… 긴밀한 관계…
표현….친밀함…
멘토로서 중요합니다.
그런데 이러한것이 지속적이어야 하는데
주님이 우리에게 심어주시는 믿음과 사랑만이
가능케 한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chongiehong
chongiehong
4 years ago

멘토링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먼저 서로를 잘 이해해야 한다는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멘토지만 인간적으로 연약하고 부족한 까지 점까지 공개하며 열린 마음으로 닥아 갈때, 멘티도 숨기고 싶은 마음을 열고 서로가 긴밀하고 친근한 관계로 발전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연약한 가운데 하나님 아버지가 세워 주셔서 보석처럼 빛나는 멘토의 모습을 멘티가 보고 따르고 싶은 마음이 들면 자연히 복음으로 연결이 되겠죠?

jamiemsl
jamiemsl
4 years ago

멘토링은 멘티와의 긴밀한 관계를 갖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말에 동의합니다. 멘티와의 긴밀한 관계 없이는 그 멘티에게 맞는 멘토링을 할 수 없습니다. 멘토링의 정신은 변하지 않는 것이라면 멘티에 따른 멘토링의 방법이 달라져야 효율적인 멘토링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기 위해서는 긴밀한 관계가 필수이며 긴밀한 관계를 위해서는 멘토의 눈과 귀가 열려야 합니다. 입만 열려 있는 멘토는 멘티의 마음을 읽을 수 없습니다. 멘티의 마음을 열릴 수 있도록 충분히 들어주는 인내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nanjoo
nanjoo
4 years ago

‘멘토링은 긴밀한 관계를 갖는 것에서 출발한다’ 라는 존 맥스웰의 말에 동의하면서, 긴밀한 관계에 가장 근본이 되는 것은 신뢰일 것입니다. 특히나 멘토와 멘티의 관계는 더욱 그러할 것입니다. 나눔이란 신뢰가 형성되어야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leeimsook
leeimsook
4 years ago

멘토의 자신의 장점을 알고 있다면 멘토가 될 기반을 자연스럽게 준비해야 된다는 말에 동의 합니다.

김유인
김유인
4 years ago

멘토링은 긴밀한 관계를 갖는 것에서 출발한다는 존 맥스웰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긴밀한 관계 발전을 위해서 멘토가 먼저 지속적으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드러내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justinchoi2005
justinchoi2005
4 years ago

친밀함에 공감해요
중요한것같아요
그렇지않으면아무리장점이많아도
멘티들에게소위겁먹이게하지않기가쉽지는않기때문이죠

겁을먹게되는순간
멘토멘티의의미가많이약해지고
효과적일수가없습니다

친밀해지기위해 여러공통점
나아가 인간적인 서로의 면들을 찾고 공유해야할것같아요

sunnyhapark
sunnyhapark
4 years ago

멘토링의 시작은 멘티와 긴밀한 관계를 가짐으로 출발한다는 말에 공감합니다.
먼저는 멘티가 모든것을 털어놓고 마음속의 이야기? 고민을 숨김없이 얘기하고 싶을때까지, 잘못을 일꺠워주는 것이 아닌 잘못된 상황에서도 지지해 주는 같은 편이라는 마음이 들때까지 기다려주고, 내가 주고 싶은 것이 아닌 멘티가 필요하고 원하는 사랑의 수고로, 적극적으로 같이 짐을 지고 나누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hklee
hklee
Reply to  sunnyhapark
4 years ago

멘티가 필요한 사랑의 수고… 같이 짐을 지는 멘토링… 너무 귀하네요.

hschung
hschung
4 years ago

멘토링의 시작은 멘티와 긴밀한 관계를 가짐으로 출발한다는 말에 공감합니다..서로를 알아가며 이해하며 친밀해지기위해 여러가지 공통점도 찾고 원하는 것을 들어주며 기다리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kimyuin1
kimyuin1
Reply to  hschung
4 years ago

친밀해지기위해…..기다린다….
기다린다는것은 상대와 함께하고자 하는 소망에서 비롯되기에….
멘토링은 기다림이네요.

yoonyoungeun
yoonyoungeun
4 years ago

멘토로서 누군가와 친밀한 관계를 갖는다는 것은 시간과 공간, 물질의공유가 아니면 상황적으로 어려울 때가 많은 것 같습니다.
바쁘다고 마음만으로 신뢰가 쌓이기 힘든 세상에서
시간과 물질의 구원. ..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살기위한 제 자신의 삶에 대한 management 를 잘 해야하겠습니다

hklee
hklee
Reply to  yoonyoungeun
4 years ago

멘토로써 하나님이 원하시는 삶을 잘 manage하는 청지기가 되시길 기도합니다.

sarahkim0905
sarahkim0905
4 years ago

멘토와 멘티는 긴밀하고 친밀한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는 존 멕스웰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 합니다.
이러한 친밀한 관계를 이루게 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는 ‘신뢰’라고 생각 합니다.
신뢰는 진심이란 마음으로 정직하게 대할 때, 신의를 지킬 때, 언제나 성실함으로 책임을 다할 때,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 주는 열린 귀와 진심으로 이해해 주는 넓은 가슴을 가졌을 때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sarahkim0905
4 years ago

상대방의 이야기를 잘 들어 주는 열린 귀와 진심으로 이해해 주는 넓은 가슴을 가졌을 때 이루어진다는 말씀에 깊이 동감하며 우리 그룹안에도 서로간에 그런 신뢰가 쌓여지길 기도합니다.

ksongjoon
ksongjoon
4 years ago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먼저 나를 알고 또 상대방을 아는것이 중요함을 말하는건데 비록 우리가 전쟁을 하고 있는건 아니지만 멘토와 멘티가 긴밀한 관계를 갖는것에 있어서 서로를 아는것은 중요할거 같습니다 무엇을 어떻게 언제를 일방적으로 정하는게 아니고 상대가 원하는 의견을 듣고 고민을 살펴주고 실제적인 어려움이 무엇인지 어디까지의 도움을 주고 받아야하는지 알고 서로가 조율할때 건강한 관계가 이뤄질거 같습니다

kimyuin1
kimyuin1
4 years ago

건강한 관계를 이루기위해 일방적인, 내 방식대로가 아닌 상대방의 마음을 잘 살피며 도움을 주고 받아야 된다는 말씀이네요….전적으로 동의합니다.

joykykim
joykykim
4 years ago

다른 사람을 섬기고자 하는 멘토는 가르치는 태도를 하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자신의 통찰력을 자랑하려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먼저 멘티의 필요가 무엇인지 살피고 귀 기울여야 하겠지요. 그런 의미에서 멘티가 편하게 이야기 할 수 있도록 관계를 잘 쌓아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는 존 멕스웰의 말에 동의 합니다.

hklee
hklee
Reply to  joykykim
4 years ago

멘티를 살피고 귀 기울여 들어주는 것이 멘토의 가장 중요한 역할이고 관계형성의 Key 인것, 중요한 포인트 입니다.

samsoonkim3
samsoonkim3
4 years ago

메토링은 긴밀한 관계에서 출발한다는 존 멕스웰의 말에 전적으로 동의 합니다. 긴밀한 관계를 위해서 멘토는 멘티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귀 기울이며 실제적인 고민이 무엇인지 관심을 가지고 멘토 자신이 솔직한 마음을 오픈하는 신뢰속에서 긴밀한 관계가 형성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위해 내가 가진 작은 장점이라도찾아 살리려면 성령의 도우심의 지혜가 필요 함을 느낍니다. 서로를 위해 기도하면서 나아간다면 …

hklee
hklee
Reply to  samsoonkim3
4 years ago

멘티를 들어주고 멘토 자신의 솔직한 나눔의 신뢰속에 형성되는 친밀한 관계를 위해 성령의 도우심을 구하는 지혜와 기도 정말 중요합니다.

soyeonok
soyeonok
4 years ago

동의합니다. 오직 하나님의 심장으로 상대방 입장에서 경청하고,공감하며,실질적인 사랑의 수고로 친밀감을 쌓아가아야 하고 이것은 오직 온전한 은혜로만 이루어 질수 있다 생각합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soyeonok
4 years ago

원칙과 법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은혜가 필수임을 새삼 실감합니다.

therins834
therins834
4 years ago

섬김이 있는 사랑의 수고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kimyuin1
kimyuin1
Reply to  therins834
4 years ago

하나님이 주신 은사로 이웃을 섬기시며 많은 열매를 맺는 권사님 되시기를 기도드립니다!

E Lee
E Lee
4 years ago

하나님의 진정한 사랑의 마음으로, 앞어서 이끌어주고.
성령님의 인도하심으로 인내하며, 옆에서 동행해주고.
예수님의 진실함으로, 뒤에서 수고와 기도로 섬겨주고.

bettyoneway
bettyoneway
3 years ago

존 멕스웰의 말에 동의 합니다. 긴밀한 관계형성이 되는 과정에서 상대방의 필요를 알고, 원하는것을
채워줄수 있는 주님이 원하시는 사랑의 수고를 할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나님의 마음과 사랑으로
만들어진 신뢰의 관계일때 좋은 멘토링이 이루어질 것 같습니다..

jamieoh
jamieoh
3 years ago

멘토와 멘티의 긴밀한 관계형성가 먼저 형성이 되면 하나님의 마음으로 하는 사랑의 수고가 힘들지 않을것입니다!
내 멍에는 쉽고 가볍다고 하신 예수님의 말씀이 생각납니다! 감사합니다!

sohnlee6231
sohnlee6231
3 years ago

멘토로서의 인사이트가 때로는 무기가 된다는 것은 사람 보다는 일을 우선시 할 때 나오는 결과 입니다.

imsunhee
imsunhee
3 years ago

멘토링은 긴밀한 관계를 갖는 것에서 시작 한다는 말에 동의 합니다.하지만 역으로 멘토링을 하면서 서로에게 관심을 갖고 인내하며 긴밀한 관계로 발전할수도 있겠죠.멘토링은 많은 시간과 인내가 필요하므로 멘티에게 부담을 주지 않으며 계속적인 유대감과 친밀함을 유지해야 할것 입니다.

samsoonkim3
samsoonkim3
Reply to  imsunhee
3 years ago

긴밀한 관계를 위해 많은 시간과 관심을 쏟아부을 때 인내로서 잘 감당 하시는 멘토가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Song
Song
2 years ago

멘토링은 긴밀한 관계에서 시작한다는 말에 동의합니다. 가깝지 않은 관계에서도 멘토링은 존재는 하지만, 멘티에 대해서 잘 알고 서로 신뢰하고, 관심을 가지고 한 존재에 대해서 정말 사랑하는 마음이 있을 때,  멘토링은 더 잘 이루어진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