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flickr.com/photos/alphachimpstudio/
//www.flickr.com/photos/alphachimpstudio

The Appreciative Inquiry (AI) is helpful. As applied to the Mentoring Program, AI is a process of giving hope and life by appreciating what we have, and working with people to create new innovations. Dr. Lowell Bakke explains that the AI allows people to dream a dream. This innovative approach to the current problem is not focused on finding problems with people and society, but it centered on assets and how to help improve the current situation. It was different from other classical and traditional approaches. [B.K. Park]

우리가 멘토링을 배우고 실행에 옮길 때 중요한 개념이 있는데 바로 The Appreciative Inquiry (AI)입니다. AI는 한국어로 ‘긍정적 탐구’라는 의미입니다. ‘긍정적 탐구’는 우리에게 소망과 생명을 불어넣어주는데 이유는 우리가 현재 가진 것이 무엇인지를 바라보게 하고 현재 갖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바키대학원의 로웰 바키 박사는 “AI는 사람들로하여금 꿈을 꾸게 한다”고 강조합니다. 어떤 문제에 접근할 때 우리는 혁명적인 도구를 사용하길 원하는데 그 출발점은 우리가 현재 갖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것으로 현 상황을 어떻게 더 나은 방향으로 가져갈 수 있는 가에 집중하는 것이 AI입니다.

전통적인 방법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약점을 찾아내 그것을 개선하는 방식이었습니다. AI는 그와 반대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장점을 찾아내 장점을 바탕으로 문제를 개선하려고 합니다. 

멘토링을 배울 때, 멘토링을 실행에 옮길 때, 조직 안에 있을 때 우리는 AI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내가 갖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가 갖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그들이 갖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 내 장점은 무엇인가, 그의 장점은 무엇인가, 그들의 장점은 무엇인가. 거기서 문제 해결의 답이 나오게 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없는 것, 앞으로 없을 것, 앞으로 우려되는 것도 생각해야겠지만 앞으로는 될 수 있으면 우리가 갖고 있는 것은 무엇이고 이것이 어떻게 미래의 일에 쓰일 수 있을지에 더 집중하는 우리가 되길 원합니다. [박병기]

[질문] AI에 대한 여러분의 의견을 올려주시길 바랍니다.

Subscribe
Notify of
guest
69 Comments
Inline Feedbacks
View all comments
jeongsoo
jeongsoo
4 years ago

개인적으로 긍정적탐구로 멘토링을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부족하고 덜 익숙한 것을 지적질하고 그 부분을 메꿔나가려 해 보았습니다. 그 결과는 서로 지치고 효율도 오르지 않고 결국에는 자존감만 낮아졌습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 추게 한다고 했습니다. 전 전적으로 맞다고 생각하고 동의합니다. 칭찬은 단지 들어 기분이 좋아지는 것이 아니라 자존감이 높아지고 따라서 흥미가 더해지고 흥미가 더해지므로 집중도가 높아집니다. 이렇게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은 지속적이고 자발적이기에 그 영향이 배가 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멘토는 멘티의 장점을 찾으려 해야 합니다. 보이는 것뿐아니라 잠재력, 안에 내제 되어 있는 것들이 문득문득 밖으로 나올때 빠르게 포착하여 그 잠재력을 키워 주려 해야 합니다. 따라서 멘토는 늘 작은 것도 그냥 보내는 것이 아닌 관찰하고 보려고 해야 하는 것입니다. 작은 관심.. 바로 그것이 아이들을 변화시키는 가장 기본이자 중요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chanytwins
chanytwins
4 years ago

첫번째 책을 끝내고 내주신 콜라보 book making 프로젝트가 아마 이 AI에 의해서 나온 숙제가 아닌가 싶습니다. 나의 약한 것을 보강하는데 자원을 쓰다보면, 성과가 눈에 두드러지지 않을 때 좌절하게 되고 낙심하게 됩니다. 자괴감이 들고, 한없이 자신이 초라해져 보입니다. 나는 역시 안돼… 절망합니다. 의욕이 사라집니다. 그렇지만, 이미 내 안에 있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면, 개선의 과정이 훨씬 신날 것 같습니다. 내게도 잘하는 게 있구나, 나도 뭔가를 할 수 있는 사람이구나… 그래서 소망과 생명을 불어넣어주고, 사람들로 하여금 꿈을 꾸게 만든다고 하는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 긍정적 탐구”라는 이름이 붙여진 것 같습니다. 멘토링의 모든 과정에 이 개념을 기억하겠습니다.

sjkhanmi
sjkhanmi
4 years ago

“어떤 문제에 접근할 때 우리는 혁명적인 도구를 사용하길 원하는데 그 출발점은 우리가 현재 갖고 있는 것입니다”
오병이어의 사건에서도 제자들은 배고픈 무리들을 보내어 마을에 들어가 먹을 것을 사먹게 하자고 제안하지만 예수님은 “너희에게 있는 것”으로 먹이라 명하시고 오천명을 배부르게 하는 기적을 행하셨습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인 면, 내게 없는 것, 내가 부족한 면만을 내세우며 불평하고 낙심할 때가 많은데 그렇게 하는 것은 앞으로 하나님이 펼치실 일들을 방해하는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는 ‘내가 가진 것’으로 문제해결을 하는 AI 접근법을 열심히 실천해 보겠습니다.

jemmaoh
jemmaoh
4 years ago

AI 접근법을 적용하는 멘토링은 장기적인 입장에서 더 긍정적인 결과가 나올 것이라 생각됩니다. 가지고 있고 또 관심이 있고 재능이 있는 곳에서 시작하니까 목표를 이루기도 쉽고 진행해가는 과정도 더 손쉬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멘토 입장에서도 쉽게 격려해주는 상황을 맞이하여 멘티의 마음을 열기가 쉬울 듯합니다. 내가 못하고 힘들고 도무지 실현 가능성이 희박한데 그 곳을 향해 가려면 먼저 지쳐버리고 말 수도 있을 것입니다.
친구가 학원을 운영하는데 가정에서 문제가 심각해서 어려움을 겪는 가정의 학생들에게 멘토링을 직업적으로 해주고 있습니다. 그는 일단 그런 학생들을 만나면 그 학생들의 입장이 되어주고 하고 싶은 것을 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그러나 학부모들은 상태가 너무 심각한데도 공부에 방해가 될까봐 친구의 멘토링 접근법에 전전긍긍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멘티의 생각과 마음에 동의해주는 것으로 시작한다고 합니다. 왜 그렇게 생각하고 행동하는지 너무도 당연하다고 이해하려 노력한답니다.
죄책감에서 벗어나게 도와주고 자기 자신을 긍정적으로 보게해 자존감을 높여주면 그때부터 그들은 자신을 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기 시작한다는 게 그의 임상경험이라고 했습니다.
사실 우리는 다 약하고 부족합니다. 하지만 하나님이 한명 한명 독특하게 지으신 존귀한 존재입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형상으로 되돌리고 원하시는 가치관을 심어가는 데는 인내가 필요할 것입니다. 용기를 주고 격려하는 방법, 손에 잡히는 일들부터 차근차근 해서 성취감을 느끼게 해주는 것이 효율적인 멘토링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enochcho
enochcho
4 years ago

AI가 담고있는 내용이 너무 좋습니다. 항상 나의 모자란 부분을 향상 시키려고 노력하지 나의 장점을 극대화 시키 겠다는 생각은 해보질 못했습니다. 남의 약점을 보려고 하는 것보다 상대방의 장점을 발견해 그것을 극대화 시키켜 주려는 생각은 멘토링을 하는데 굉장이 좋은 접근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멘티에게 항상 긍정적인 생각을 심게 해줄수 있는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yrsmmom
yrsmmom
4 years ago

멘토링에서 중요한 개념인 ‘긍정적 탐구(AI)’는 우선 멘티가 현재 가진 것이 무엇인지를 바라보게 하고, 현재 갖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도록 한다는개념이라고 했습니다. 출발점은 멘토와 멘티가 현재 갖고 있는 것입니다. 멘토도 자신이 가지고 있는 것을 정확히 탐구하고, 멘티에게 다가서서 멘티와 함께 현 상황을 정확히 탐구하는 것부터 시작해야겠습니다. 그리고 파악된 그 출발점에서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가에 집중해야 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hajaewon
hajaewon
4 years ago

다시 한번 새로운 아이디어에 감사드립니다. 이때까지 거래적 리더십만 알던 저에게 변혁적 리더십이 뭔지 알게 해주셨는데 오늘의 AI을 알게 되었습니다. 매일 직장에서 약점을 찾아서 patching을 하던 저로써는 지난 실수로부터 미래의 실수를 막고 저희 부서를 강하게 할려고 했습니다. 왜 AI를 생각도 못했는지 모르겠지만 (현실적으로 멘티들도 거래적 리더십, 전통적인 방법에 익숙해져있어서) 심각하게 생각을 해봐야할거 같습니다. 빠른 속도로 일들이 진행이 되고 당장 성과를 내야하는 부분에서 장점을 가지고 문제를 해결해야한다는것을 어떻게 적용시켜야할지 숙제입니다.

sunnyhapark
sunnyhapark
4 years ago

멘토로써 멘티를 대할때 뿐만이 아닌 누구든지 서로의 장점을 보며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소망을 불어 넣어 자존감을 높이고, 긍정적 탐구로 다가가 꿈과 소망을 품을 수 있게 서로 세워야 할 것입니다.
남의 실수를 발견할때 처벌로써 대하기보다 남의 실수를 포용하며 그 실수가 밑받침되어 일어설 수 있도록 서로 세워 함께 나아가는 과정이 나타나는 일의 결과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내가 부족할때 , 먼저 나의 부족을 인정하는 것이 출발점이라 생각 합니다.
남의 말에 귀기울이며, 남의 의견을 존중하여 나의 부족함을 함께 채워가는 것이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끄는 방법이고 그것이 긍정적 탐구일 것입니다.
서로간의 장점만 보고 장점을 찾으려고 노력하다 보면 나에게도 긍정적이고, 남의 장점이 더 크게 보이며 소망의 말과 희망적인 방향으로 서로가 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결국은 남도, 나에게도 긍정적이고 소망과 생명을 불러넣어주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법일 것입니다.

kimyuin1
kimyuin1
4 years ago

슬픔에 젖어 있는 사람에게 슬픈 음악을 들려주면 더 슬퍼지고,
즐거움에 들떠 있는 있는 사람에게 경쾌한 음악을 들려주면 기쁨이 배가 되듯이….
같은 원리라 생각합니다

sunnyhapark
sunnyhapark
4 years ago

소망과 생명으로 나에게 꿈울 꾸게 하시고 남을 살리는 AI.
남의 장점을 찾아내고, 관찰되어지는 긍정적 탐구.
이 방법으로 훈련되어지는 내가 우리 셀원들 한분한분의 작은 장점을 날마다 찾아내는 불씨가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 셀에서 나로 시작되는 긍정적 탐구가 우리 셀원들 모두에게 전해지고 만나면 서로의 장점을 찾는 훈련으로 서로 칭찬하고 칭찬받기에 익숙해 지는 우리 셀원들로써 모두가 긍정적 Mind를 가진 셀원들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kks21495
kks21495
4 years ago

멘토링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교육도 이런 긍정적 탐구의 가르침이 절실한거같습니다. 한 개인에 관심을 갖고 지켜보는 마음이 있어야만 가능한 접근법인거같습니다.

hklee
hklee
4 years ago

사람은 아무리 잘하는게 많이 없는 자라 해도 한두가지는 잘하는것이 있기 마련입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많은 못하는 것을 찾아내어 보완하려고 힘쓰며 힘들게 사는지요. AI는 잘하는 한두가지를 더 잘할수 있도록 극대화 시키는 긍정적 접근입니다. 제가 미국에 처음와서 직장 생활을 할때 못하는 영어때문에 엄청 주눅이 들어있을때 용기내어 저의 발음을 고쳐달라고 한 직장 친구에게 부탁했었는데 그 친구의 긍정적 태도 덕분에 영어를 배울수 있었던게 생각납니다. 그 친구를 따라 그대로 성대묘사 하듯 따라했었는데 그친구는 늘 “Perfect!, Great job!” 을 외치며 격려해준 덕분에 난관을 벗어나 영어를 배울 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멘토로써 멘티의 장점을 발견하고 긍정적 격려와 소망을 줌으로써 그 장점이 극대화 되는 이것을 저의 삶에도, 앞으로의 멘티의 삶에도 아름답게 자리잡도록 열심히 적용해 보겠습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hklee
4 years ago

칭찬은 고래도 춤 춘다는 말처럼 상대의 장점을 발견하여 격려와 용기를 주는 우리들의 입술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ysy2323
ysy2323
4 years ago

꿈을 꾸는일은 현실의 조건과 무관합니다.
그러나 나의 시작은 지금 이 시점부터 시작하게 됩니다.
잠자는 나를 알게하는일.. 그를 깨우쳐주는일.. 멘토와 멘티는 날마다 훈련되어야합니다.
없는것을 있게 할수는 없지만 있는것을 잘 하게 할수는 있습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ysy2323
4 years ago

없는 것, 부족한 것도 잘 할 수 있게 만드실 능력이 권사님에게는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justinchoi2005
justinchoi2005
4 years ago

단점을 보완하자는 운동은…
그리고 단점을 오래 보완하면 더 좋아진다는 연구랑 운동은
오히려 AI은 큰힘을 알게 되면서 AI의 강조하는 시대가 오게 되었습니다. 실제로, 잘하는 것은 더 잘할수 있고 사람이 더 인조이하고 발전 시킬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그것이 단점을 이해하고 커버해주는데 더욱 큰 효과를 발휘하는것으로 보여집니다. 사람에 맞춘 교육이 물론 중요하지만, 멘토 멘티 프로그램에 있어서 긍정적인 부분을 지향하는 쪽은 바람직해보입니다. 긍정적인 부분을 지향하지만, 극소수의 서운함을 다스릴수 있음 더욱 좋을 것 같고요.

긍정적인 꿈은.
발전적이고 혁신적인 가르침과 전파로 이루어질것임을 확신합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justinchoi2005
4 years ago

“긍정적인 꿈은 발전적이고 혁신적인 가르침과 전파로 이루어진다” ….공감합니다. 특별히 하나님이 주시는 긍정적인 꿈과 비젼이 혁신적인 가르침과 전파로 이어질 때 놀라운 부흥이 있을 것입니다. GNS 사역이 그렇게 되길 소망합니다.

chongiehong
chongiehong
4 years ago

어떤 문제에 접근 할때 사용할 혁명적인 출발점은 바로 우리가 현재 갖고 있는 것이란 말씀이 마음에 들어 옵니다. 어린 목동 다윗이 자신이 가진 5개의 돌멩이로 전쟁에 나섰지만 내가 가진 작은 것이 하나님 아버지의 이름을 위하여 사용될 때 우리는 다윗처럼 승리 할 것을 믿읍니다.내가 지금까지 주님의 이름으로 간구해 온 것들,앞으로 이 MP 훈련을 통하여 습득 할 것들이 변혁적인 리더십으로 작용하여,앞으로 만날 멘티의 모습에서 접근 할 수 없는 문제가 아니라 잠재된다 있는 그의 은사와 장점을 발견하고 끄집어 내어 우리의 장점과 은사가 되는 은혜를 입기 소망합니다.나도 잘 알지 못하고 없는 것같이 자신이 없지만 작은 것 하나라도 주님의 손길에 이끌려 사용되어지고 ,인하여 하나님 아버지께 영광 올리기 소망합니다.

nanjoo
nanjoo
4 years ago

과거에 묶인 생각으로 앞으로 나가지 못할 때가 많습니다. ‘그때 이것을 알았더라면, 그때 이것을 했더라면’ 내가 지금 이런 모양은 아니었을텐데, 지금은 더 낫지 않았을까…라는 생각을 할 때가 있는거죠. 이런 부정적인 생각은 현실을 바로 보지 못하게 할 뿐더러 미래에 대한 소망도 갖지 못하게 막습니다.
현실과 사물을 보는 시각을 바꾸고 현재 제가 가지고 있는 것, 제가 할 수 있는 것을 바라보는 ‘긍정적 탐구’로 저를 개발하는 시간이 되기를 소망합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nanjoo
4 years ago

~~ 했더라면을 곱씹으며 과거에 집착하지 말고 긍정적인 생각으로 현실과 미래로 나아가는 우리 모두가 되었음 좋겠네요.

juheejoy
juheejoy
4 years ago

동의 합니다, 저도 몇 년 전에 읽은 “Strength Finder”라는 책에서도 사람은 장점을 가지고 일하라고 합니다. 그 책에서는 많은 사람들은 자신의 단점을 보강 및 매꾸는데 너무 많은 시간을 허비한다고 합니다.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장점을 찾아내고, 그리고 나에게 맡기신 멘티들의 장점을 잘 이끌어 내는 것인 멘토로써 중요한 할 일 이라고 생각합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juheejoy
4 years ago

단점 보강에 많은 시간과 에너지를 쓰기보다 장점을 찿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우리 모두가 기억해야 할 중요한 말씀이네요.

leeimsook
leeimsook
4 years ago

긍정적 탐구는 소망과 생명을 불어 넣어 주고, 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것이 무엇인지를 바라보게 하고 현재 갖고 있는것을 바탕으로 새로운것을 만들어내는 개념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제는 내게 있는것을 가지고 새로운것을 만들어 낼수있는 그러한 일에 집중 하길원합니다. 우리가 멘토링을 배울때, 실행에 옮길때, 그리고 그 조직안에 있을때 우리는 AI 접근법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내가 갖고 있는것, 그가 갖고있는것, 그들이 갖고 있는것, 그리고 나의 장점은, 그의 장점은, 그리고 그들의 장점은 무엇인가에서 해답이 나오게 되어 있다고 하는 그말이 마음에 닿았습니다. 이제는 부정적 또한 단점이란 단어에 집중하지 않을것 같습니다.

bjkoh0423
bjkoh0423
4 years ago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약점을 찾아내 그것을 개선하는 방식에 훈련되었기 떄문에 내가 갖고 있는 것보다는 내가 갖지 못하고 있는 것에 많은 노력과 시간을 투자해왔습니다. 그래서 부족한 내가 누군가의 멘토가 된다는 것은 생각도 해보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멘토링 프로그램을 통해 내가 현재 갖고 있는 것으로, 내가 할 수 있는 것으로 누군가의 도움이 될 수 있고 그것은 멘티를 돕고 살리겠다는 마음을 품는 작은 동기에서 출발하지만 결국 소망을 불어 넣어주고 큰 변화를 이끌어 낼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오늘 긍정적 접근법에 의해 확인하게 됩니다..

jamieoh
jamieoh
4 years ago

AI 긍정적 탐구는 현재 갖고 있는것을 바탕으로 새로운것을 만들어내는 개념이라고 했습니다.
문제 해결을 위해서도 내가 현재 갖고 있는것이나 나의장점과 또 상대방의 장점을 바탕으로 문제를 해결 하려는 방법이라고 하셨습니다. 이렇게 설명을 하시니 용기가 좀 생깁니다. 저의 생각이 긍정적으로 좀 옮겨 집니다. 가진것이 많이 없을때 남과 비교하면 움츠러 들지만, 내가 가지고 있는것 한가지라도 그것을 츨발점으로 삼자는 말은 힘이되는 말입니다. 사도행전 3장6절 말씀이 갑자기 생각납니다.
‘내게 은과 금은 없거니와 내게있는 이것을 네게 주노니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일어나 걸으라’하고 베드로가 걷지 못하는 사람을 걷도록 하였습니다. 제손에 들려준 지팡이가 무엇인지 알것도 같습니다. ‘예수님의 이름’그 능력의 이름을 소유한 자로 살겠습니다.

mypsalm28
mypsalm28
4 years ago

AI…’ 긍정적 탐구’ 는 소망과 생명을 넣어 주는 개념으로, 그것은 내가 가진것이 무엇인지를 인식하게 될때, 그 가진것을 통해 긍정적인 소망을 갖고 새로운 생명을 만들어 가는 개념입니다. 이 개념은 하나님의 원리와 같다고 생각 합니다 .먼저 해야 할 일은 , 하나님께서 각자에게 주신 달란트가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그럴때, 그 주신 달란트를 통해 새로운 소망이 생기며 또 새로운 생명을 향해 나아 갈 수 있기 때문 입니다.
‘어떤 일에 접근 할때 혁명적인 도구를 사용하기 원하는데 , 그 것은 내가 갖고 있는 것이다’ 라는 말이 다가 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간과하는 부분입니다. 나의 가진 것을 볼 수 있을때, 다른 사람의 것을 볼 수 있는 긍정적인 관점을 통해 문제를 보다 더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다고 생각하며 , 이러한 훈련은 자기 자신을 더 나은 방향으로 이끌 것이고, 다른 사람들에게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jennymaeari
jennymaeari
4 years ago

AI 접근법 긍정적인 탐구는
외부사람 들에게는 쉽습니다
그러나 누구보다 더 잘 아는 가족에게 특히
배우자에게는 왜그리 어려운지요 왜그리 인색한지요
부정적인 접근법은
많은 장점에도 몇안되는 단점에
가려져 남편의 장점조차 보려고 생각하지도 못했는데
이제 남편의 장점을 발견하여 장점을 더 살려 주어야
하겠습니다
어쩌면 부부도 서로 멘토와 멘티의 역할을 하는데
상호협력 관계를 잘 유지한다면 행복한 부부가
될것이라고 생각합니다

jamiemsl
jamiemsl
4 years ago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약점을 분석하고 보완하던 방식은 약점을 먼저 찾아야 하기 때문에 이미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출발합니다. 부정에서 긍정을 이끌어 개선 방향을 찾는 것 보다는 현재 가지고 있는것 주어진 것의 강점을 찾아 극대화 시키는 것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빠르고 결과도 긍정적일 것입니다. 나에게 없는 것을 가지고 문제 삼기 보다는 현재 내가 처한 상황과 주어진 문제에 감사하는 것이 성경적인 가르침이며 사람을 귀하고 중하게 생각했던 주님이 몸소 보여주셨던 변혁적 리더쉽이라고 생각합니다.

myungjungkwon
myungjungkwon
4 years ago

서로의 장점을 끌어내어서 발전을 도모하는 것에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한편으로 많은 장점들이 조화롭게 어울려져 힘을 발휘하도록 지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자면 all star players 들이 뛰는 농구팀들이 서로의 장점을 뽑내려고 하다가 결국은 단합이 안되서 실패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장점들이 잘 어울려져 하나의 힘으로 발휘하게 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myungjungkwon
4 years ago

많은 장점들이 조화롭게 어울려져 힘을 발휘하도록 지휘하는 것도 중요합니다…..맞는 말씀입니다. mp2 group project를 하면서 단합, 어울려짐, 하나됨을 우리 모두 경험했죠.

sunnyhapark
sunnyhapark
4 years ago

누구든지 서로의 장점을 보며 긍정적으로 해석하고, 소망을 불어 넣어 자존감을 높이고, 긍정적 탐구로 다가가 꿈과 소망을 품을 수 있게 서로가 서로를 세워주는 삶이 주님이 원하시는 삶이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AI 긍정적 탐구는 주님이 우리에게 원하시는 접근 방식으로 현재 가진것이 무엇이고, 현재 갖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무엇을 만들어 내는 개념이라 생각합니다.
남의 실수를 발견할때 처벌로 대하기보다 남의 실수를 포용하며 그 실수가 밑받침되어 일어설 수 있도록 서로 세워 함께 나아가는 과정이 나타나는 일의 결과보다 중요할 것입니다.
서로간의 장점만 보고 장점을 찾으려고 노력하다 보면 나에게도 긍정적이고, 남의 장점이 더 크게 보이며 소망의 말과 희망적인 방향으로 서로가 함께 갈 것이라 생각합니다.
결국은 나도 남에게도 긍정적이고 소망과 생명을 불어 넣는 하나님이 원하시는 방법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hklee
hklee
Reply to  sunnyhapark
4 years ago

네, 사람은 꾸중보다 긍정적이고 칭찬하는 말에 변화됩니다. 소망과 희만을 주는 긍정적인 말을 많이 하여 AI를 잘해야 할것 같아요.

hschung
hschung
4 years ago

AI(긍정적 탐구) 우리에게 필요한 접근 방식이고,멘토링에서 꼭 필요한 것이라 생각 합니다.부정적인 것보다는 긍정이 우리의 삷 속에서도 꼭 소중하다고 여겨집니다.우리가 현재 가지고 있는 것이 무엇인지 를 바라보게 하고 현재 갖고 있는 것을 바탕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현 상황을 어떻게 더 나은 방향으로 가져갈수 있는 가에 집중하는 긍정적 탐구는 미래의 일에 쓰일수 있을지에 더 집중하는 우리가 되기 때문입니다.

kimyuin1
kimyuin1
Reply to  hschung
4 years ago

집사님이 갖고있는 장점들이 잘 개발되어 이웃들에게 선한 영향을 줄 수 있게 되기를 기도드립니다!

sarahkim0905
sarahkim0905
4 years ago

AI는 각자가 가진 약점보다는 장점에 촛점을 맞추는 방법으로 멘토링에 적합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약점을 찾아 보완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약점을 지적하다 보면 오히려 위축이 되고 흥미를 잃게 되며 자신감을 성실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반면 AI는 기분을 좋게 하고 흥미를 갖게 하며 자신감을 북돋움으로서 능률을 향상시키며 생산성을 높이는 것 같습니다. 그 어떤 사람도 완벽할 수는 없기 때문에 약점을 찾아 고치려고 하는 부정적인 방법보다는 장점을 찾아 격려하는 AI(긍정적 탐구)를 실천하도록 노력해야할 것 같습니다.

sjkhanmi
sjkhanmi
Reply to  sarahkim0905
4 years ago

AI는 기분을 좋게 하고 흥미를 갖게 하며 자신감을 북돋움으로서 능률을 향상시키며 생산성을 높이는 것 같습니다……네. 중요한 포인트를 잘 지적해주셨습니다.

hklee
hklee
Reply to  sarahkim0905
4 years ago

권사님의 부드럽고 따뜻한 표정과 자신감을 북돋아 주는 긍정적인 말이 멘티들을 살립니다!

ksongjoon
ksongjoon
4 years ago

성경말씀중에 합력하여 선을이루라는 말씀이 제마음에 많이 와닿습니다 잘하면 잘하는대로 못하면 못하는대로 서로의 장점단점이상호보완이 되면서 하나의 목표를 이뤄가는 것을 보면서 하나님의 은혜를 느낄때가 많아서 입니다. 가끔은 사람이기에 내가 잘하는것보다 잘하고 싶은것에 욕심을 내서 힘들기도 하지만 결국은 우리를 이모양저모양으로 만드신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며 그계획대로 쓰여지고 있는자신을 보게 되는것 같습니다 이 멘토링을 통해서 멘토와 멘티 서로서로가 상대방의 장점을 알아보는 지혜가 생기길 바라고 그장점을 앞으로 쓰고자 하는곳에 잘 쓸수 있도록 조언해주고 이끌어주면 좋겠습니다

kimyuin1
kimyuin1
Reply to  ksongjoon
4 years ago

잘하고 싶은것보다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으로 공동체에 유익이 되는 우리 모두가 되기를기도드립니다!

gkhee
gkhee
4 years ago

나의 장점과 상대의 장점을 합하여 긍정적 탐구를 시작하면 새로운 혁명적인 도구가
되어 더 나은 꿈을 갖고 열정적으로 일 하게 될 것이라 생각 됩니다.
사회의 어느 모임 과 조직과 기업에서도 그들의 약점을 보는 것이 아니라 장점과 긍정적인 생각을 갖고 있나
보고 체용 합니다. 어느 곳 이나 장점을 요구 하지, 단점을 요구 하는데는 없읍니다.
하나님이 우리를 만드실때 달란트를 다 주셨고 우리 스스로 개발 해 나가도록 지혜도 주셨읍니다
우리 성도들은 열정을 가지고 일을 한다면 우리의 장점을 십분 발휘 하게 되고, 멘토는 멘티의 장점을 보고 긍정적으로 바라보며 장점을 더 살리도록 멘토 들의 수고가 있을때 좋은 결과를 갖게 되리라 생각 합니다. 약점은 개선하고 도와 주어야 하는 부분이고 하나님의 형상대로 만들어진 우리는
서로의 장점을 보며 하나님의 솜씨를 발견하게 되고 우리는 열정을 갖고 사랑의 수고를 하면
된다고 생각 합니다.

hklee
hklee
Reply to  gkhee
4 years ago

장점을 십분 발휘하게하고 그 사람에게서 하나님의 솜씨를 발견하는 눈! 정말 좋은 표현입니다.

therins834
therins834
4 years ago

멘토링뿐아니라 어떤조직 안에서도 긍정적탐구를 적용한다면 관계가 발전적이고 올바른 방향으로 갈수있을거라 생각됩니다.

E Lee
E Lee
4 years ago

빌립의 소개로 예수님이 나다나엘을 처음 만나 말씀하신것이 생각납니다.
나다나엘은 “나사렛에서 무슨 선한것이 나겠느냐 “ 하며 대수롭지않게 말했지만, 예수님은 나다나엘에게
“이는 참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 속에 간사한 것이 없도다”, “네가 무화과나무 아래 있을 때 보았노라” 하시며 긍정적으로 말씀해 주셨을때, 나다나엘은 진정으로 하나님을 찬양했습니다.
조직사회에서 단점과 약점을 보완하다보면, 모든직원들이 각자의 특별한 장점은 숨겨져 버리고, 평균화, 보편화가 되기도 합니다. 조직의 강점과 장점을 파악하여 긍정적인 변화를 추구할때, 효과적이고 획기적인 결과를 가져올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samsoonkim3
samsoonkim3
4 years ago

우리 모두에게는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나의 중심에 이상형을 세워 놓고 특히 자녀들에게 단점을 보완 하여야 목적에 도달한다고 생각했던 건강하지 못한 생각 때문에 그들의 장점보다 단점고치기에 치중했고 칭찬하면 교만해질까 하는 우려로 칭찬에 인색했던 지난날의 나였음을 봅니다. 어떤 문제에 접근할 때 혁명적인 도구는 우리에게 없는 미래의 이상적인 바램이 아닌 현재 가진 장점에 더욱 집중하여 어떻게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촛점을 맞추는데서 문제 해결이 있다는 것 에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상대의 장점을 먼저 보게되면 그사람을 칭찬으로 시작하게 되고 말 하는 이나 듣는이의 건전한 관계가 형성 됩니다. 멘토링을 배우고 실행에 옮길 때 긍정적 탐구인 AI 접근법 으로 나자신의 장점도 더 개발할 뿐 아니라 상대의 장점에 집중하여 극대화 시키므로 자존감을 높여주고 사람들 에게 꿈을 꾸게 하는 도구로 쓰임 받았으면 좋겠습니다

hklee
hklee
Reply to  samsoonkim3
4 years ago

우리세대에는 꾸중을 먹고 자랐지만 권사님의 손주들은 긍정적이고 자존감을 높여주는 할머니를 만났으니 축복입니다.

bettyoneway
bettyoneway
3 years ago

‘소망과 생명을 불어넣어주는 긍정적 탐구’ .. 제가 앞으로 많이 노력해야할 부분인것 같습니다.
스스로에게도 하나님이 주신 긍정적 탐구가 필요할 것 같고, 가정과 공동체, 단체안에서도
이런 관점의 탐구는 그 관계안에 소망과 생명을 불어 넣어 줄것 같습니다.
약한부분을 들어서 쓰시는 하나님 이시기에 긍정적 탐구의 관계 안에선 서로 협력하여 선을
이루는 사랑의 모습으로 사용하실 것입니다.

samsoonkim3
samsoonkim3
Reply to  bettyoneway
3 years ago

하나님께서 주신 많은 장점으로 소망과 생명을 불어 넣어주는 멘토가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imsunhee
imsunhee
3 years ago

저를 비롯해 주위에 자존감이 낮은 사람이 많습니다. 제 경험으로 단점을 개선하려는 노력은 늘 제자리이고 실망만 가져 왔습니다. AI 긍정적 탐구를 통해 칭찬을 해도 겉도는 칭찬이 아니라 서로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구체적으로 recognize 해줄때 서로에게 더 신뢰가 쌓일거라 생각합니다.

samsoonkim3
samsoonkim3
Reply to  imsunhee
3 years ago

서로가 가지고 있는 장점을 구체적으로 인정하며 칭찬하는 멘토가 되시기를 기도합니다.

sohnlee6231
sohnlee6231
3 years ago

내가 가진 것이 무엇이고 그 가진 것으로 개로운 것을 만들어내는 것이 긍정적 탐구입니다.
즉 가진 것에 감사하는 태도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기본 재료인 것이죠!
거꾸로 디자인 교육과 일맥 상통하네요!!
우린 주어진 자료를 가지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방식으로 디자인 교육을 하는데요. 그래서 주변의 것 들을 자세하게 관찰하게 됩니다. 때론 재료가 충분치 않을 때 더 창의적인 것이 나오게 됩니다. 내가 가지고 있는 것, 남이 갖고 있는 것, 주변의 환경에 있는 것 들이 우리 모두의 자원이고 재료가 됩니다.

samsoonkim3
samsoonkim3
Reply to  sohnlee6231
3 years ago

내가 그리고 남이 가지고 있는것, 주변의 환경속에 있는 있는 모든것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자원이요 재료임을 알고 관찰하는 능력속에 창의적인 교사가 되시리라 믿고 기도합니다.

minylang
minylang
2 years ago

AI 긍정적 탐구는 제게 꼭 필요한 도전이라고 생각합니다. 낮은 자존감으로 그 무엇보다 나나 타인의 단점을 쉽게 발견하고 그것이 바뀌는 것이 어렵지만 거기에 온 에너지를 쏟고 살았습니다. 현재 가진 긍정적인 것을 가치있게 여기고 나도 인정하고 다른 사람도 인정해주는 그래서 마음의 평안을 누리는 것이 하나님께서 제게 원하시는 모습일 것 같습니다.

chanytwins
chanytwins
Reply to  minylang
2 years ago

아멘…. 긍정적인 것을 먼저 찾기로 선택하신 멘티님, 축복합니다. 가치있는 도전이 될거예요. 화이팅!

be101
be101
2 years ago

소망과 생명을 불어넣어주는 긍정적 탐구라는 글귀를 읽으면서, 이것은 예수님께서 가장 잘 하시는 것이네~!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직 주님만이 생명이시고 죽을 수 밖에 없는 우리에게 생명을 불어넣어주시고 그 구속의 은혜로 천국을 소망하며 살게 해주셨으니까요. 멘토는 오직 예수님만이 생명이시라는 것을 멘티들에게 바르게 알려주며 함께 천국을 소망하는 자로 예수님 나무 우리는 가지로 그 나무에 꼭 붙어있을 수 있도록 함께하는 역할을 해야할 것입니다. 생명은 주께 있으니 주님 안에서만이 우리가 그 긍정적 탐구를 할 수 있음을 고백합니다.

monicaysoh
monicaysoh
2 years ago

* 긍정적 탐구… 현재 우리가 갖고 있는 것. 그리고 그것으로 부터 현 상황을 어떻게 더 나은 방향으로 가져갈 수 있는 가에 집중하는 것: 제가 남에게 그리고 친구 아이들에게 참 잘 적용 하는 것입니다. 늘 다른사람의 장점을 인식해 주고 칭찬해 줍니다.

* 전통적인 방법은 그렇지 않았습니다. 문제를 해결하기위해 약점을 찾아내 그것을 개선하는 방식이었습니다: 얼마전 아이가 가져온 성적표를 보고 순간적으로 잘한 목록들은 쓰-윽 쓰-윽 지나치고 노력이 필요한 대목을 유심히 찾아보는 제 모습을 발견하고 스스로 깜짝 놀랐습니다. 내 아이는 뭐든 평균적으로 다 잘해야 한다는, 못하는것을 빨리 찾아 어떠한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빨리 개선해야한다는 강박(?) 이 제 저변에 깔려 있었나 봅니다. 다른 아이들을 칭찬하는 것은 쉬우나, 내 아이, 내 남편, 나의 가까운 가족에게 대하는 모습이 진짜 저의 모습일테지요. 가까운 나의 가족에게 부터 그들이 가진 귀한 것들을 먼저 바라봐 주고 인정해 주고 칭찬해 주는 성숙한 멘토가 되기를 소원합니다.

Song
Song
2 years ago

AI, 긍정적 탐구는 현재 가진 것을 자각하고,  현재 갖고 있는 것을 기반으로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개념입니다. AI은 사람들로 하여금 꿈을 꾸게 한다는 말이 너무 좋습니다.  AI을 개인에 적용하면 멘티의 자존감 또한 회복하는 계기가 될 것 같습니다.  멘티가 갖고 있는 것을 찾아서, 그것을 바탕으로 뭔가 새로운 것을 꿈꿀 수 있습니다. 

Lina Hwang
Lina Hwang
4 months ago

서로가 갖고 있는 장점을 찾아내어 극대화시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긍정적인 방법이 너무나 좋습니다. 늘 문제를 발견하고 고치려고만 노력했던 저로서는 획기적인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미래저널에서 매일매일 나의 장점을 생각해보는 이유를 알게 되어 너무나 기쁘기도 합니다. 나의 장점이 어떻게 하면 누군가를 위해 더 잘 사용될 수 있을까 고민하고 연구하는 시간이 많아질 것 같습니다. 긍정적인 방법이 우리에게 소망과 생명을 불어넣어 더 좋은 방향으로 가고자 하는 의지를 줄 것이라고도 생각됩니다.

최란영
최란영
3 months ago

긍적적인 시선으로 바라볼때 더 많은 시너지 효과를 볼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아무리 잘하고 아무리 뛰어나도 계속해서 부정적인 시선과 핀잔을 듣게 되면 결국 열등감 자신감 저하 그리고 의욕상실을 겪을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appreciate되고 있다는 사실은 사람에게 힘과 용기를 줍니다. 특히나 자라나는 어린 세대에게는 세상과 자신에 대한 시선을 만들어주는 중요한 계기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humblesticker
humblesticker
3 months ago

굉장히 insightful 한 내용입니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것들을 감사하는데서 꿈을 꾸게된다는 말이 계속 제귀를 울립니다. 저는 현재의 문제점을 먼저 생각하고 고치려고 하는경우가 많은데 그런 시도는 다른사람들을 alienate 하는경우가 많았던것 같습니다.

hyun
hyun
3 months ago

대부분의 한국엄마들은 아이들이 성적표를 갖고오면 점수가 낮은 과목을 중심으로 뭔가 보충하려고 하는데 이와는 반대로, 높은 점수의 과목에 집중하며 아이가 잘하는 과목을 더 키워주려한다는 외국엄마들의 사례를 본 적이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AI접근법의 예)라고 할 수있을 것인데 저 자신을 비롯하여 하나님께서 맡겨주신 자녀들, 앞으로 만나게 될 수많은 사람들에게 적용해야하는 접근법이라 생각이 듭니다

evettepaik
evettepaik
3 months ago

AI라고 하면 조류독감과 인공지능만 있는 줄 알았더니, ‘긍정적탐구’!!
내가 가지고 있는 보물을 보지 못하고, 가지지 못한 길가에 버려진 돌맹이 하나를 위해 가지고 있던 보물마저 버리는 일을…우리는 계속 해 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나에게 주신 상황, 기회, 재능, 물질…거기에서부터 감사로 출발하며 나를 찾는 일. 그런 일들을 미래저널을 통해 꾸준히 하다보면 모두 각자의 위치에서 주신것으로 행복한 개인이, 가정이, 공동체가, 사회가, 국가가…이루어 질 수 있겠다는 희망이 생깁니다.

aqua
aqua
3 months ago

멘토링은 참여하는 멘토와 멘티에게 또 다음세대의 수 많은 멘토 멘트들에게 더 나은 미래와 발전에 이르게 돕는 긍정적인 개선 여정이므로 모자라고 없는 것에 초점을 두고 새롭고 발전적인 해답을 얻길 기대한다는 것은 이성적이지도 이상적이지도 않음을 쉽게 깨달을수 있습니다. Minus 마인드셋에서 시작한다면 깨어진 물동이에 물 붇기처럼 비효율적이며 참여자들은 사기를 잃고 비관적이 되고 그들에게 있었던 귀한 긍정적 요소들도 마저도 소모시키는 안타까운 달란트 땅에 묻기 상황이 될것 입니다.
멘토에게 있는 것 (+), 멘티에게 있는 것(+) 멘트와 멘토가 합해져서 생기는 x (+) 그리고 하나님의 영역(++++)까지 바라보며 출발한다면 긍정의 힘으로 맺게되는 무한한 열매들을 보게 될것이라 생각됩니다.
우리의 약점을 매꿔서 향상 시키는 소극적 자세가 아닌 우리가 가진 장점을 더 확장시키고 개선하는 데 투자해야 함을 배웁니다.

aqua
aqua
3 months ago

The appreciative inquiry 개념에 전적으로 동의 합니다. 출발부터 약점 (minus) 에서 시작하는 전통적인 방법은 우리에게 없는것을 채우려는 노력에 힘쓰는 과거중심적 접근방법, 멘토와 멘티의 사기를 떨어뜨리는 방법으로 생각됩니다. 긍정적 탐구 접근 방법은 이미 있는 것을 (+) 바탕으로 서로의 장점을 (++) 찾아서 더 큰 유익을 (x) 발견해 가는 성장과 발전을 추구하는 미래지향적 개선 방법입니다.
Half full or half empty? 물의 양은 같으나 접근 하는 시각에 따라 결과의 차이는 매우 클것입니다.

황연주
황연주
2 months ago

우리가 갖고 있는 것에서의 출발, 바로 이것이 AI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하나님이 각자에게 주신 은사, 이것이 우리의 발전을 시작하는 디딤돌이자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도구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은사는 자신의 장점으로 개별적이고 특성화된 도전을 꿈꾸게하는 원동력입니다. 따라서 하나님이 주신 은사 개발에 힘쓰는 것은 하나님의 사역을 담당하는 소명에 대한 분명한 지침서이자 ‘꿈 넘어 꿈’을 이어 나갈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입니다. 지나간 일에 대한 익숙함보다는 하나님의 뜻과 십자가의 사랑을 가진 미래에 대한 도전을 이루어 나가는 것이 우리의 소명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janelee1004
janelee1004
2 months ago

장점을 찻아내는 긍정적 탐구는 소망과 생명을 불어넣어 주고 사람들로 하여금 꿈을 꾸게 하기 때문에 멘토링을 할때 중요한 역활을 할것입니다. 나의 장점과 상대방의 장점을 알고 장점을 서로 격려할때 보다 나은 상황으로 이끌수 있기 때문입니다. 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말처럼 칭찬은 그 사람을 더 잘하고 싶은 동기를 부여하는데 좋은 도구가 될것입니다.서로 좋은점, 현재 가지고 있는것에 감사하고 긍적적으로 탐구하고 긍정적 언어를 사용함으로 소망으로 부정적인 일들을 풀어나가는 멘토가 되길 소망합니다.

alicia69ej
alicia69ej
2 days ago

멘토링을 개념적으로 이해할때 제가 과연 누군가의 멘토가 될 만한 역량이 있을까 라는 의문과 좌절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위의 긍정적 탐구, 문제해결시 약점이나 부정적인 면을 부각시키기 보다는 장점을 파악하고 할 수 있는 점을 찾아내어 해결한다는 점이 공감이 갑니다. 우선 나의 장점이 무엇인지, 나에 대한 긍정적인 탐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