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mans Content (로마서 개요)

Romans Content (로마서 개요)

베델한인교회 김한요 목사님의 로마서 강해 설교를 듣고 홍인규 박사님의 ‘로마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성서유니온선교회)’ 그리고 박영덕 목사님의 ‘내 삶에 들어온 로마서(생명의 말씀사)’를 읽으며 로마서를 공부할 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다음은 설교자와 필독서 저자를 소개하는 내용입니다.

설교자 소개

김한요목사님2구속사적 설교에 남다른 열정이 있는 김한요 목사님 (베델한인교회 담임)은 “한 영혼의 소중함”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있는 목회자입니다. 그는 어떤 일을 하든지 ‘복음 증거’를 떠나서는 아무 의미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김한요 목사님은 조나단 에드워즈(Jonathan Edwards)를 가장 존경하며 영적 각성을 위한 목회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김한요 목사님은 미국 이스턴대학교(Eastern University)에서 철학을 전공했으며(B.A), 필라델피아 웨스트민스터신학교(Westminster Theological Seminary)에서 목회학 석사 학위(M. Div.)를 받았습니다. 첫 담임목회지인 매사추세츠 주 앰허스트한인교회를 섬기면서 인근 대학촌에 Korean-American 차세대를 위한 영어교회인 앰허스트 코이노니아교회를 개척 시무했습니다 (1992-1995). 이후 하트포드제일장로교회(1995-2005)와 세리토스장로교회(2005-2013)에서 담임목사를 역임한 뒤 2014년부터 베델한인교회의 4대 담임목사로 부임하여 섬기고 있습니다. 저서로 《냅킨에 쓴 연애편지》, 《단순한 믿음》, 《끌어안기》, 《하나님의 프러포즈》,《다윗을 보면 예수가 보인다》, 《강한 성도, 강한 교회》《쉼, 멈춤이 아니라 동행이다》와 공저로 《파워기독교와 십자가의 도》와 《돈인가 예수인가?》가 있습니다.다음은 미주 한인 언론에서 미국 내 영향력 있는 한인 설교자 세미나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입니다. 영향력 있는 설교자 중 한 분이 김한요 목사님입니다.

LA지역 가든스위트 호텔에서는 아주사퍼시픽대학 신학대학원 주최로 ‘목회자 설교 세미나’가 열렸다. 100여 명의 목회자 및 신학생들이 참석한 가운데 김한요 목사, 노진준 목사, 한규삼 목사, 강준민 목사 등이 강사로 나섰다. 강사들은 ‘좋은 설교’를 어떻게 정의했을까. 그들이 말한 ‘설교’를 정리해 봤다.

김한요 목사

김한요 목사는 “설교는 목회의 백미”라는 첫마디로 세미나를 시작했다.

김한요 목사는 “예전에 신학교를 다닐 때 헬라어 공부 때문에 너무 힘들었는데 한 선배가 ‘신학공부는 목회 때문이 아니라 제대로 된 설교 한편 하려고 배우는 것’이라고 했다”며 “그 한마디가 나의 가슴에 그대로 새겨졌는데 그만큼 설교는 너무나 중요한 사명이며 책임이 뒤따르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설교가 반드시 갖추고 있어야 할 부분으로 ‘신학’을 강조했다.

김 목사는 “중심을 잡아주는 신학이 흔들리면 설교를 할 때마다 여기저기 다른 소리를 하게 된다”며 “하나님의 말씀은 죄인인 인간을 구원하기 위한 계획을 인간의 역사 속에 펼쳐 가시는 걸 보여주는데 모든 설교에는 당연히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이 드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김 목사는 ‘설교 역동적 복음의 선포’를 주제로 선정했다. 설교의 역동성을 위해 ▶단순히 문자적 해석과 감동에서 전하는 메시지가 아닌 성경의 구조를 이해하고 하나님의 구속역사의 흐름을 깨달을 것 ▶예레미야 20장9절에서 언급된 예레미야 선지자의 열정을 가질 것 등을 주문했다.

김 목사는 “보통 목요일까지 설교 준비를 마치고 토요일까지 기도와 독서 리서치 등을 통해 묵상하며 ‘불을 떼는 시간’을 갖는다”며 “설교자는 사람이 듣기 좋은 이야기가 아닌 성경이 말하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반드시 선포해야 한다”고 전했다.

노진준 목사

노진준 목사는 설교가 “설득력 있는 선포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설교는 성경을 통한 ‘말씀 선포’와 ‘설득력 있는 해석’이 함께 공존하고 있다는 뜻이다.

노 목사는 “예를 들어 설교에는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아들이시다’라는 말씀 선포와 이를 청중들이 수긍할 수 있도록 설명하고 동의를 얻어내는 설득의 요소가 있다”며 “설교의 궁극적 목적은 선포를 넘어 성령을 통한 회심과 성화 즉 ‘변화’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설교는 설교자와 청중의 ‘소통’이다. 이를 위해 설교자는 청중의 영적인 상태를 바르게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는 점을 역설했다.

노 목사는 “단순히 청중이 겪는 삶의 문제를 알아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죄성을 가진 인간이 갖는 실존적 부분의 고민과 질문을 인식하고 이런 점을 설교를 통해 공감대 형성을 해야 한다”며 “설교는 이런 부분에 대한 문제 제기를 하고 그들이 갖는 물음에 세상의 현상과 관점이 아닌 하나님의 말씀으로 답해주는 것”이라고 전했다.

이를 위해 설교자가 반드시 인식하고 있어야 할 점으로 ‘말씀에 대한 정직한 자세’를 꼽았다. 설교자가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마음속에 담아놓고 자기의 생각을 성경으로 합리화시키는 것은 말씀에 대한 정직한 자세가 아니라는 것이다.

또 ▶하나님은 권위를 전달자가 아닌 말씀에 주셨다는 것 ▶말씀을 바르고 진지하고 성실한 마음으로 대할 것 등의 부분도 강조했다.

한규삼 목사

한규삼 목사는 자신이 섬기는 뉴저지 초대교회에서 직접 ‘에베소서 강해’를 설교하고 있다. 먼저 한 목사는 강해 설교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으로 ‘신학적 기초’를 확실히 세울 것을 강조했다. 이를 위해 에베소서의 저자인 사도 바울의 예를 들었다.

한 목사는 “에베소서는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뉘는데 바울은 먼저 1장~3장까지 신학적인 부분들을 아주 탄탄하고 확실하게 설명한다”며 “4장부터는 말씀을 실제 교인들이 쉽게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부분들을 구체적인 예를 통해 전하는데 이는 3장까지 신학적 부분이 확실히 뒷받침 됐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에베소서 4장3절의 ‘하나 되게 하신 것’이란 부분을 언급했다.

한 목사는 “교회에서 ‘하나 됨’을 단어 그대로 강조만 하는데 이는 ‘삼위일체’이신 하나님을 통해 진정한 연합의 의미가 설명될 수 있어야 한다”며 “4장에서 바울은 이러한 기초 위에 당시 유대인과 이방인 사이의 하나 됨의 문제를 신학적 실천적 방법으로 이해시키고 있다”고 전했다.

한 목사는 목회의 생명을 ‘성경공부’에 두고 있다고 했다. 한 목사는 “나는 목회를 예배와 교육 복음전파(전도와 선교)로 나누는데 공통으로 중요한 도구가 성경이다”라며 “성경의 단어를 원문으로 찾아 묵상하면서 메시지에 담긴 핵심 ‘뼈대’를 찾는 것은 설교자가 당연히 해야 할 부분”이라고 말했다.

강준민 목사

강준민 목사는 ‘인물별 강해 설교의 준비와 전달’을 설명했다. 세미나의 핵심은 인물 설교를 통한 성도들의 ‘치유’였다.

강 목사는 인물별 설교는 ▶하나님이 성도의 삶을 어떤 방법으로 치유하는지 배울 수 있을 것 ▶치유 설교를 통해 인물 강해의 요소들을 이해할 수 있을 것 ▶내적 치유를 위한 인물강해의 구체적인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 등의 이점을 알렸다.

강 목사는 “인물 설교를 할 때 주의할 점은 ‘인물’ 자체가 드러나는 게 아니라 그 사람을 통해 역사 하시고 인물을 만들어가신 하나님이 설명돼야 한다”며 “설교에서 선택한 인물의 본문을 바탕으로 성도들이 성장하도록 도와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강 목사는 “목회의 타락은 강단의 타락에서 시작된다”고 경고했다.

이를 위해 설교를 할 때 성도들을 ‘옳은 이야기’가 아닌 ‘좋은 소식’ 즉 복음으로 변화시키는 것이 설교자가 지켜야 할 몫 이라고 설명했다.

[출처: 미주 중앙일보]


필독서 2권 소개 

로마서 어떻게#1 로마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  저자 홍인규 교수님은 전남대학교를 졸업하고(B. A.), 곧바로 미국으로 건너가 Reformed신학교에서 목회학 석사 학위(M. Div.)를 마쳤습니다. 그리고 남아공 Stellenbosch대학으로 옮겨 신약학을 전공하여 신학석사(M. Th.)와 신학박사 학위(D. Th.)를 취득했습니다. 현재 그는 백석대학교 신약학 교수이며, 세계 신약학회(SNTS) 회원입니다. 저서로는 그의 박사학위 논문인 The Law in Galatians(Sheffield: Sheffield Academic Press, 1993), 「바울의 율법과 복음」(서울: 생명의말씀사, 1996), 「로마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서울: 한국성서유니온선교회, 2001), 「헬라어 갈라디아서의 구조 분석」(광주: 신국, 2003)이 있습니다. 그리고 다섯 편의 학술 논문이 Novum Testamentum을 포함한 외국학술논문집에 영어로 출판되었고, 그 외 다수의 학술 논문이 여러 한국학술논몬집에 게재되었습니다.

다음은 책 소개문입니다:  로마서의 논리적 흐름을 정리할 수 있게 되는 것은 모든 기독교인들의 소망이다. 저자는 독자들이 이런 바람을 이룰 수 있도록 어렵고 복잡한 학문적 논의들을 모두 소개하기 보다는 그러한 논의들을 인지하고 적절히 소화해 냄으로서 로마서의 교리들을 에세이 형태로 쉽게 진술하고 있다. 이 책은 2001년에 출판된 ‘로마서 어떻게 읽을 것인가’를 그동안의 최신 로마서 연구들을 반영하여 개정증보한 것이다. 초판과 달리 이번 책에서는 바울의 로마서 본문과 저자의 설명이 마치 직물을 짜놓은 것 같이 어우러져 살려 있어서 읽는 이가 집중하여 단숨에 읽어내려 갈 수 있도록 했다. 로마서를 읽고 이해하고 싶은 이들에게 학문적 균형과 권위를 가진 날카로운 해석으로 다가가는 로마서 입문서다.


내삶에 들어온 로마서#2 내 삶에 들어온 로마서
:  이 책의 저자인 박영덕 목사님은 모태신앙인으로 대학 시절 주님께 헌신한 후 불신자에게 복음을 전하면서 학창 시절을 보냈습니다. 졸업 후 20여 년 동안 한국기독학생회(IVF) 간사로 서울, 대구, 부산의 대학교들을 방문하여 많은 청년 일꾼들을 키웠던 목사님은 동시에 총신대, 장신대, 서울신대원 등 14개 신대원으로 성장한 성경적 지도자 모임 ‘아나톨레’를 시작하고 섬겼습니다. IVF총무 사역을 마치고 영국에서 성경학교 및 라브리 공동체를 경험하며 성경 연구를 마친 후 귀국해 주은혜교회를 개척한 박 목사님은 모든 성도가 성경을 연구하고 전도, 선교하는 주님의 제자가 되는 것을 목표로 사역하고 있습니다.

박영덕 목사님은 청년들과 한국 교회를 섬기면서 성경 연구의 중요성을 깊이 깨닫고, 한국 교회에 성경 말씀을 널리 알리기 위해 66권을 모두 강해 설교로 준비해 놓았습니다. 또한 그의 비전은 국내 4천만 명의 불신자 중에 단 한 명이라도 복음을 듣지 못해 지옥에 가는 일이 없도록 모두에게 복음을 들려주며, 국외로는 13억이 넘는 중국인, 힌두교인만 8억인 인도, 아시아 9억(전 세계 15억)의 무슬림 영혼들을 위해 수만 명의 일꾼을 파송하는 일입니다. 앞으로 이 일을 위해 한국 교회를 깨우고 주님의 일꾼을 키우는 데 남은 생을 드릴 것이라고 그는 고백합니다. 저서로는 『차마 신이 없다고 말하기 전에』(IVP), 『구원받은 이후에』, 『내 삶에 들어온 로마서』, 『높아진 문화명령 낮아진 복음전도』(생명의말씀사) 등이 있습니다.

다음은 책소개문입니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신앙생활의 모든 답은 로마서에 있다! 왜 우리의 믿음이 이 시대에 이토록 힘이 없는가? 왜 우리의 신앙은 말과 행동이 다르다는 비판을 듣는가? 우리 시대에도 적용되는 분명한 해답을 성경은 정말 가지고 있는가? 성경을 읽으며 답변과 능력을 구해보지만 이 혼란한 시대에는 어떻게 적용해야 하는지 갈피를 잡을 수가 없다. 「차마 신이 없다고 말하기 전에」로 전도현장에서 불신자들을 위한 실제적인 답변을 찾았던 박영덕 목사가 신앙생활의 구체적인 모든 답을 로마서에서 찾았다.

많은 사람들이 복음의 교리를 단순한 윤리적 가르침으로 여기고 부담스럽게 여기거나 어렵다고 느낀다. 혹은 삶과는 동떨어져 있다고 느낀다. 그러나 복음의 교리에 대한 충분한 설명 없이 그리스도인의 삶을 말한다면 그것은 단지 윤리적인 가르침밖에 되지 않는다.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하는가는 먼저 복음의 진리를 배운 후에 알 수 있다. 기초공사가 부실한 건물은 무너질 수밖에 없는 것처럼 진리를 모른 채 신앙생활을 하는 것은 극히 위험한 일이다. 특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혼란한 시대에는 우리가 믿는 진리에 대해 잘 배워야 세상의 잘못된 가르침을 피하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열매 맺는 삶을 살 수 있다.

저자는 성경 66권 강해와 끊임없는 전도 현장에서의 경험을 접목시켜 어렵게만 느껴지는 로마서의 교리를 삶의 실제적인 문제와 연결시켜 풀었다. 그의 로마서를 읽다보면 ‘아, 이 문제가 복음의 진리와 이렇게 연결되는구나!’라는 것을 느끼며 쉽게 로마서를 이해할 수 있게 된다. 그간 어려운 로마서로 복음을 이해하고 삶에 적용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던 모든 이들에게 진리와 신앙생활의 모호함을 풀어주고 분명한 답변을 제공해 줄 구체적인 지침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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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ientation 오리엔테이션
(Orientation)
Module 1 가만히 있을 수 없는 복음
(Romans 1:1-7)
Module 2 복음에 빚진 자
(Romans 1:8-15)
Module 3 부끄럽지 않은 복음
(Romans 1:16-17)
Module 4 하나님의 진노
(Romans 1:18-32) 
Module 5 복음의 부머랭
(Romans 2:1-16) 
Module 6 잘못된 우월감
(Romans 2:17-29) 
Module 7 다 죄 아래 있다
(Romans 3:1-20)
Module 8 하나님의 딜레마 풀기
(Romans 3:21-20)
Module 9 바뀐 의의 성적표
(Romans 4:1-12)
Module 10 믿음, 장애물 경기
(Romans 4: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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