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y27

중보기도에 대해 접근할 때에 가장 좋은 방법은 성경에 나타난 중보기도의 실례들을 통해 중보기도에 대해서 배우는 것이다. 그래서 이 시간에는 성경에 나타난 중보기도의 모델을 집중적으로 살피고자 한다.

5. 이스라엘 백성들이 금송아지 우상을 만들어 숭배하는 범죄를 행하였을 때에 모세가 하나님 의 진노를 돌이키기 위해 하나님 앞에서 서서 기도한 내용은 무엇인가?

출32:11-14=> “11.모세가 그의 하나님 여호와께 구하여 이르되 여호와여 어찌하여 그 큰 권능과 강한 손으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주의 백성에게 진노하시나이까 12.어찌하여 애굽 사람들이 이르기를 여호와가 자기의 백성을 산에서 죽이고 지면에서 진멸하려는 악한 의도로 인도해 내었다고 말하게 하시려 하나이까 주의 맹렬한 노를 그치시고 뜻을 돌이키사 주의 백성에게 이 화를 내리지 마옵소서 13.주의 종 아브라함과 이삭과 이스라엘을 기억하소서 주께서 그들을 위하여 주를 가리켜 맹세하여 이르시기를 내가 너희의 자손을 하늘의 별처럼 많게 하고 내가 허락한 이 온 땅을 너희의 자손에게 주어 영원한 기업이 되게 하리라 하셨나이다”

① 첫째, 모세는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진멸하심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 _ _ ) 이 가리워질 것이 두렵기에, 그 진노를 돌이켜 달라고 간구한다.

a. 모세의 중보기도에 있어서 가장 우선 순위는 하나님의 ( _ _ ) 이었다.
b. 이것은 우리의 중보기도의 중심이 언제나 하나님의 영광에 초점을 맞추어야 함을 알려준다.

답. 영광, 영광

② 둘째, 모세는 하나님의 ( _ _ ) 에 근거하여 하나님이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지 마시기를 간구한다.

a. 하나님은 언약하신 것을 반드시 지키시는 ( _ _ ) 하신 하나님이시기에,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약속하신 그 언약을 위해서라도 이스라엘의 범죄를 용서해 달라고 간구하다.
b. 이처럼 중보기도자는 우리의 열심이 아니라, 당신이 약속하신 것을 지키는데 ( _ _ ) 하신 하나님의 열심을 신뢰하는 가운데 ( _ _ ) 의 말씀을 붙들고 기도해야 한다.

답. 약속, 신실, 신실, 약속

 

6.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을 위해 하나님께 간구할 때에 취하였던 자세는 무엇인가?

출32:31-32=> “31.모세가 여호와께로 다시 나아가 여짜오되 슬프도소이다 이 백성이 자기들을 위하여 금 신을 만들었사오니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32.그러나 이제 그들의 죄를 사하시옵소서 그렇지 아니하시오면 원하건대 주께서 기록하신 책에서 내 이름을 지워 버려 주옵소서”

① 모세는 이스라엘의 죄를 사하여 주실 것을 하나님 앞에 간구하면서, 그렇게 하지 않으신다면 차라리 자신의 이름을 ( _ _ _ ) 에서 지워버려 달라고 자신의 ( _ _ ) 을 걸고 기도한다.
② 이런 목숨을 건 기도를 우리는 바울의 동족 이스라엘을 향한 기도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내가 그리스도 안에서 참말을 하고 거짓말을 아니하노라 나에게 큰 근심이 있는 것과 마음에 그치지 않는 고통이 있는 것을 내 양심이 성령 안에서 나와 더불어 증언하노니 나의 형제 곧 골육의 친척을 위하여 내 자신이 ( _ _ ) 를 받아 그리스도에게서 ( _ _ ) 질지라도 원하는 바로라”(롬9:1-3)
③ 중보기도자의 간구는 이처럼 자신의 ( _ _ ) 을 담보로 하나님께 부르짖는 기도여야 한다.
④ 왜냐하면 우리의 유일한 중보자 되시는 예수님께서는 실제로 우리의 죄사함을 위해 자신의 존귀한 ( _ _ ) 을 내어 놓으셨기 때문이다.
⑤ ( _ _ ) 을 걸지 않은 기도는 ( _ _ ) 을 구하지 못한다!

답. 생명책, 목숨(생명), 저주, 끊어, 생명, 생명, 생명, 생명

 

7. 느헤미야는 중보기도자가 자신의 기도대상자들을 위해 중보할 때의 심령의 태도에 대하여 큰 교훈과 도전을 던진다. 그것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자.

느1:1-7=> “1.하가랴의 아들 느헤미야의 말이라 아닥사스다 왕 제이십년 기슬르월에 내가 수산 궁에 있는데 2.내 형제들 가운데 하나인 하나니가 두어 사람과 함께 유다에서 내게 이르렀기로 내가 그 사로잡힘을 면하고 남아 있는 유다와 예루살렘 사람들의 형편을 물은즉 3.그들이 내게 이르되 사로잡힘을 면하고 남아 있는 자들이 그 지방 거기에서 큰 환난을 당하고 능욕을 받으며 예루살렘 성은 허물어지고 성문들은 불탔다 하는지라 4.내가 이 말을 듣고 앉아서 울고 수일 동안 슬퍼하며 하늘의 하나님 앞에 금식하며 기도하여 5.이르되 하늘의 하나님 여호와 크고 두려우신 하나님이여 주를 사랑하고 주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 언약을 지키시며 긍휼을 베푸시는 주여 간구하나이다 6.이제 종이 주의 종들인 이스라엘 자손을 위하여 주야로 기도하오며 우리 이스라엘 자손이 주께 범죄한 죄들을 자복하오니 주는 귀를 기울이시며 눈을 여시사 종의 기도를 들으시옵소서 나와 내 아버지의 집이 범죄하여 7.주를 향하여 크게 악을 행하여 주께서 주의 종 모세에게 명령하신 계명과 율례와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였나이다”

① 느헤미야는 예루살렘의 참혹한 광경과 그곳에 사는 유다백성들의 비참한 형편을 들었을 때에 수일 동안 울고 ( _ _ ) 하며 하나님 앞에 ( _ _ ) 하며 기도하였다.
② 그러면서 이런 일이 일어나게 된 것이 다름 아닌 자신과 자신의 아버지 집이 ( _ _ ) 하였기 때문이라고 회개하며 기도하였다.
③ 이상한 것은 느혜미야는 주전 440년경에 살았던 사람으로, 예루살렘이 멸망당하고 포로로 끌려온 것은 그보다 약 140여년 전인 주전 586년이었다.
④ 그런데도 느헤미야는 이런 일이 일어난 것은 ( _ _ ) 과 자신의 아비집의 ( _ ) 때문이라고 고백한다.
⑤ 여기서 우리는 다시 한 번 우리의 유일한 중보자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 _ _ _ ) 를 발견할 수 있는데, 예수님은 죄가 없으신 분이심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죄를 대신 짊어지시고 ( _ _ ) 으로 취급받으셨고, 우리 대신 찔리시고, 상하시며, 저주의 죽음을 당하셨다.
⑥ 부활하신 예수님은 ( _ _ ) 와 성도들이 당하는 핍박을 자신이 당하는 핍박으로 ( _ _ _ ) 하신다.
⑦ 중보기도자는 중보기도 대상자의 아픔과 비참한 현실을 마치 ( _ _ ) 의 아픔인양 가슴에 품고 기도해야 하며, 상대방의 연약함과 잘못을 ( _ _ ) 의 잘못인양 아파하면서 하나님 앞에 회개하면서 기도해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서 중보기도자와 중보기도 대상자의 ( _ _ _ ) 가 반드시 전제되어야 한다.

답. 슬퍼, 금식, 범죄, 자신, 죄, 그림자, 죄인, 교회, 동일시, 자신, 자신, 동일시

[글: 고현권 목사]

 

위 글을 읽으시고 아래에 짧은 댓글로 주님께 기도문을 적으시길 바랍니다. 댓글로 올리신 기도문은 인도자만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단톡방에서 소그룹참여를 신청하신 분들은 단톡방에서 기도문을 나눠주시길 바랍니다.

Leave a Reply

avatar
  Subscribe  
Notify of